심상치 않은 오피스텔 시장…이달 분양 `송도 AT`에도 문의 급증
정부가 주택 시장에 규제를 잇따라 쏟아내고 초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약세를 면치 못하던 오피스텔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하락세거나 제자리 걸음이던 오피스텔 매매가격이 오름세로 돌아서는가 하면, 수익률도 여전히 타 금융 상품 대비 높은 편이다. 인기 지역 내 오피스텔은 미분양 물량을 빠르게 해소하는 등 시장에도 훈풍이 부는 모양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오피스텔 매매가격지수는 지난해 11월 들어 수도권이 전월 대비 0.03% 상승했다. 줄곧 감소하다가 첫 오름세를 기록한 것이다. 12월에도 0.02% 뛰어 상승 분위기를 이어갔다. 수익률도 12월 기준 5.20%로 여전히 `제로(0)`에 가까운 시중 예적금 금리를 웃돈다. 특히 인천은 6.52%를 기록해 타 지역보다 우수한 수익률을 보였다.

공급과잉 논란으로 주춤하던 `미운 오리` 오피스텔 투자가 다시 주목받는 데는 이유가 있다. 오피스텔은 세금, 대출 관련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청약통장 가입과 무관하게 분양 받을 수 있어서다.

특히 정부는 지난해 12월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로 서울 등 규제지역은 15억원 이상 고가 아파트는 대출을 막고, 종합부동산 세율도 최고 4.0%로 중과하는 발표한 바 있다. 서울은 민간택지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될 예정으로 향후 정비사업 사업성이 떨어지고 주택 공급도 줄어 새 아파트 분양 받기도 `하늘의 별따기`가 됐다. 이에 따라 공실만 안나면 매월 꼬박꼬박 월세를 챙길 수 있는 오피스텔의 인기는 더 높아질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주택 시장의 강력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와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인 1.25%를 유지하고 있어 오피스텔 매수 수요가 꾸준할 것"이라며 "평균 1~2억원의 자금만 있고, 대출을 활용하면 실투자금 1억원대로 장만이 가능해 구매 부담도 타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분양에 들어간 사업지도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다. 실제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이달 분양에 들어간 `송도 AT센터` 오피스텔은 최근 들어 방문객들의 문의가 급격히 늘었다. 이 오피스텔은 이 오피스텔은 A타입 380실, B타입 50실, C타입 20실, D타입 21실 등 총 471실 규모다. 송도 첫 소형 복층형 오피스텔로 호실당 차량 1대 주차가 가능하며, 계약금 10%에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도 제공한다.

분양 관계자는 "주택시장에 규제가 강해지면서 아파트 대신 오피스텔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졌다"며 "지식산업센터, 오피스 등 업무시설과 함께 들어서는 복합단지인데다 주변에 첨단 기업체들이 다수 자리해 수요가 많고 브랜드 건설사인 포스코건설이 시공하는 점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오피스텔 거래도 활기를 띠고 있다. 인천은 작년 초 1007건이 거래됐지만, 규제 움직임이 나오기 시작한 11월에는 1572건으로 56% 급증했다. 서울도 연초에는 줄곧 2000건 내외의 거래를 기록했지만, 4분기 들어 3000건을 웃돌며 상승세를 기록중이다.

청약 마감도 속속 나오고 있다. 서울 강동구 `힐스테이트 천호역젠트리스`는 작년 12월 3일 마감된 청약에서 182실 공급에 842건이 접수되며 평균 4.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인천 `루원시티 린스트라우스` 오피스텔도 11월 진행된 청약에서 1.5대 1로 모든 타입이 청약을 끝냈다.

부동산 투자 전문가는 "오피스텔은 연간 1~3% 정도 매매가격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다면, 연간 5~7%가량의 투자수익률이 가능한 매력적인 상품"이라며 "투자자 역시 주식, 보험 등 금융상품보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어서 인기가 꾸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