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도 뚫렸다"…中 춘절 앞두고 `우한 폐렴` 초비상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른바 `우한 폐렴` 환자가 수도 베이징(北京)에서도 발생했다.

특히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春節·설)을 앞두고 수억명의 대이동이 시작돼 이 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 등에 따르면 베이징 다싱구 위생건강위원회는 우한을 여행하고 돌아온 2명이 `우한 폐렴`에 걸렸다고 20일 새벽 확진했다.

이 위원회는 이들 2명의 임상 상태와 유행병학 조사 그리고 질병예방통제센터 및 전문가팀의 조사를 통해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들 환자는 현재 격리 치료 중이며 호흡기 증상도 좋아지면서 평온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위생건강위 측은 이들 환자가 접촉한 사람들에 대한 의학적 관찰에 나섰으나 현재까지 발열 등 이상 증세를 보이는 사람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광둥(廣東)에서도 환자가 나왔다.

지난 19일 우한을 방문했던 선전(深천<土+川>)에 거주 중인 66세 남성이 우한 폐렴으로 확진 받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급속히 중국 전역으로 퍼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보건 당국은 우한 전역에 대한 방역 작업 강화와 더불어 주요 도시에도 방역에 나서고 있다.

또한, 우한과 주변 지역의 공항과 기차역, 시외버스 터미널 등에서는 우한을 떠나는 여행객을 상대로 적외선으로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베이징도 뚫렸다"…中 춘절 앞두고 `우한 폐렴` 초비상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가 확인한 현재까지 누적 환자는 62명.

이 가운데 19명이 퇴원했고 중증 환자는 8명이다. 지금까지 2명이 사망했다.

환자들과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은 763명이며 이들 중 681명은 이상이 없어 의학관찰 대상에서 해제됐다. 밀접 접촉자의 감염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

환자가 갑자기 늘어난 것은 새로운 장비를 이용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16일 새 검사 장비를 도입한 이후 이틀 사이 2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당국은 새 환자가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우한 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일부 환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다수 발생했던 화난(華南) 수산도매시장에 노출된 적이 없다.

화난시장은 수산물뿐만 아니라 도축된 야생동물도 판매하는 곳으로 이 시장의 상인과 손님 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많이 발생했다.

화난시장에 노출된 적이 없는 상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의미는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리강(李剛) 우한시 질병예방통제센터 주임은 중국중앙방송(CCTV) 인터뷰에서 "제한적인 사람간 전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도 "지속적인 사람간 전염의 위험은 비교적 낮다"고 말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력은 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각종 예방·통제 조치의 실행에 따라 질병 상황은 통제 가능하며, 대다수 환자는 경증이라고 덧붙였다.

첫 발병 후 한달이 넘게 지났지만 아직 바이러스의 원인을 밝히지 못한 상황이다.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성명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 원인은 아직 찾지 못했으며 전파 경로도 완전히 파악하지 못했다. 바이러스의 변이를 면밀히 감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