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손으로 자산 100조…`유통업계` 큰 별 지다
<앵커>

맨 손으로 재계 5위 기업을 일궈낸 유통업계의 거인,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이 향년 99세로 별세했습니다.

신 명예회장은 1세대 창업주 중 마지막까지 일선에서 활동한 최장수 CEO인데요.

하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경영의 끈을 놓지 않은 집념과 두 아들 간 경영권 분쟁으로 말년은 순탄치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롯데그룹 창업주인 신격호 명예회장이 19일 4시 29분께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로써 이병철 삼성 회장, 정주영 현대 회장 등 `창업 1세대 경영인`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신 명예회장은 맨손으로 껌 사업을 시작해 롯데를 `자산규모 100조원, 재계 5위 그룹`으로 성장시킨 자수성가형 기업가입니다.

특히 롯데호텔과 롯데월드, 롯데면세점 등 관광산업에 대규모 투자를 했습니다.

자원이 빈약한 한국은 관광을 키워야 한단 신념으로 국내 호텔 브랜드 최초로 해외진출을 하는 등 관광 산업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숙원사업이던 국내 최고층 빌딩인 롯데월드타워 건설도 이 같은 뜻을 바탕으로 시작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것이 있어야 외국 관광객들을 한국으로 유치할 수 있다"는 고인의 꿈이 실현된 겁니다.

남다른 카리스마와 현장경영을 바탕으로 롯데는 식품과 유통, 화학으로 그 영역을 넓히며 굴지의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고인의 말년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경영권에 대한 욕심을 놓지 못했던 신 명예회장이 후계구도를 제 때 정리하지 못하면서 아들 간 경영권 분쟁의 씨앗을 남겼기 때문입니다.

경영권 분쟁이 이어지면서 정신건강 문제가 드러났고 90대 고령에 수감 위기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고령 때문에 법정 구속되는 수모는 겨우 면했지만, 재계 5위의 기업을 일군 `재계 거목`에게는 불명예스러운 낙인이 됐습니다.

마음고생을 하던 신 명예회장은 끝내 두 아들의 화해를 보지 못하고 눈을 감게 됐습니다.

한국경제TV 신선미입니다.

신선미기자 ss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