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남북협력 우리가 결정"…해리스에 `경고`
청와대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의 발언에 대해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여당의 공개 비판에 청와대도 합세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미국과는 항시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협의하고 있다"며 "다만 대사가 주재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언론에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남북관계의 실질적인 진전과 조속한 북미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남북협력과 관련한 사안은 우리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분명히 했다.

앞서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본인의 발언이 주권국이자 동맹국인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의 오해를 촉발할 수도 있다는 깊은 성찰을 하기 바란다"고 공개 비판했다.

해리스 대사는 전날 외신 간담회에서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북한 관련 문제는)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와 기자회견을 통해 독자적으로 가능한 남북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논란이 커졌다.

해리스 대사는 앞서 방위비 분담금을 놓고도 우리 정부를 노골적으로 압박하면서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지난해 11월에는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정부가 방위비 분담금 5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수십 차례 발언한 것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