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로 나뉜 광화문 광장...`문재인 사퇴` vs `윤석열 사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등 보수단체 회원들은 11일 정오부터 문재인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집회 참가자들은 태극기와 성조기를 들고 광화문광장을 가득 메웠다.

이들은 지난 8일 법무부의 검사장급 인사를 `보복`과 `좌천`으로 규정하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규탄하고 "윤석열 총장을 지키자" 등 구호를 외쳤다.

단상에 오른 전광훈(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는 "대통령은 추미애 장관을 시켜 윤석열 검찰총장이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도록 손발을 다 잘라냈다"며 "그 검사들을 원위치로 돌려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목사는 정치권을 향해 "자유한국당 등 우파 정당은 더는 머뭇거리지 말고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빨리 통폐합하라"고도 촉구했다.

반면에 `정치검찰 완전 퇴출 촛불시민연대`은 이날 오후 5시 30분께부터 광화문광장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주최 측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검찰 수사 등을 두고 "수구세력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민심에 저항하고 개혁을 방해하는 선봉에 검찰이 있었다"며 "적폐세력의 첨병 역할을 해온 것이 정치검찰과 그 수장 윤석열"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사장급 이상 검찰 인사를 통해 여권 상대 수사를 지휘한 간부들을 지방으로 이동시킨 데 대해 "지난 반년간 수사·기소 독점권력으로 정국을 혼란에 빠뜨려온 정치검찰에 대한 응당한 처분"이라고 환영했다.

여권 지지 시민들은 문화제를 마친 뒤 오후 8시 30분께까지 광화문광장에서 종로구 안국동사거리와 보신각을 거쳐 세종대로 조선일보 사옥 인근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경찰은 양측 집회 시간대가 겹친 오후 5시를 전후해 광화문광장 일부 영역에 150m가량의 펜스를 이중으로 두르고 경찰력을 배치해 양측 집회 참가자들이 섞이지 않도록 했다.

양측 집회 참가자들은 `문재인 사퇴`와 `윤석열 사퇴` 등의 피켓을 서로에게 보이거나 부부젤라 등을 불며 세를 과시했으나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