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찾은 文 대통령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쌀"
문재인 대통령이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쌀"이라며 `배터리 리사이클링 제조시설` 투자를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9일 경북 포항의 규제자유특구에서 열린 GS건설의 `배터리 리사이클 제조공장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4차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축하했다.

GS건설은 사용된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이번 사업에 2022년까지 1,000억원을 투자한다. 전국 14개 규제자유특구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의 투자이며 대기업으로서도 첫 투자다.

문 대통령은 "철강이 `산업의 쌀`이었다면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쌀`"이라며 "핸드폰, 전기차 등으로 배터리 수요가 빠르게 증가해 20205년이면 메모리반도체보다 큰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또 "2030년까지 신차의 33%를 친환경차로 보급하는 정부 계획에 따라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과 처리가 매우 중요해졌다"고 덧붙였다.

경상북도는 지난해 7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으로 규제자유특구를 지정받았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 `규제 신속확인`, `임시허가`, `실증특례` 등 규제혁신 3종 세트가 적용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포항의 투자사례는 지역이 규제혁신으로 최적의 제도를 만들고 역량을 키운다면 경제활력의 핵심 주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포항 방문은 지난 2017년 포항 지진피해 현장 방문, 2018년 지역경제인 간담회 이후 이번이 세번째다.

문 대통령은 "포항제철소가 힘차게 돌아갈 때 대한민국 제조업도 함께 성장했다"며 "포항의 열기가 전국으로 퍼져나가 지역 경제와 함께 국가 경제의 활력이 살아나는 한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항 찾은 文 대통령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쌀"
문 대통령은 투자협약식 참석 후에 포스코의 스마트공장을 방문해 중소기업, 대학과 함께 개발한 AI·데이터 기반 최첨단 고로를 시찰했다.

포스코 스마트공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세계 제조업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등대공장`으로 선정된 곳이다. 세계경제포럼(WEF)과 맥킨지가 선정하는 `등대공장`은 전세계 26곳에 불과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포스코 스마트공장이 유일하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포항시민들을 만나 지난해 국회를 통과한 `포항지진 피해구제 특별법`을 통한 실질적인 피해구제도 약속했다.
포항 찾은 文 대통령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쌀"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