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20] "현대차 미래 디자인 콘셉트는 `생활 공간`"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현대차의 실내 디자인 콘셉트를 `생활 공간의 연장선`으로 설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0)` 오픈 하루를 앞둔 6일(현지시각) 프레스 컨퍼런스를 열고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했다.

행사 전 기자들과 만난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전무)는 "앞으로 무인자동차가 확대되면서 차 내부가 `운전자의 공간`보다는 `생활의 공간`으로 디자인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달리 말하면 차에 타더라도 삶의 연장선이 이어질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센터장은 "차량 공유 대중교통 속에서도 사람들이 편할 수 있는 것이 좋은 디자인이고, 앞으로 (그런 디자인이) 확장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이 이번에 발표한 미래 모빌리티 속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는 이러한 콘셉트로 디자인 됐다고 이 센터장은 설명했다.

PBV란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시간 동안 탑승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을 말한다.

개인화 설계가 반영된 PBV는 도심 셔틀 기능을 비롯해 식당, 카페, 호텔 등 여가 공간에서부터 병원, 약국 등 사회에 필수 시설까지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 가능하다.

이 센터장은 PBV 외관 디자인에 대해선 "샌프란시스코의 케이블카에서 영감을 얻었다"면서 "샌프란시스코의 케이블카가 도시의 상징적인 존재가 된 것처럼 PBV도 숫자가 늘어나면 도시의 느낌이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PBV 내관에 관해선 "PBV는 최고 속도가 시속 50km 미만이기 때문에, 실내 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생활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며 "디자인의 자유도도 높았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은 PBV를 향후 `허브(Hub)`에 연결해 공용화 사회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 센터장은 이에 대해 "PBV는 개인 사무실이 될 수도 있고 샌드위치 가게, 커피숍이 될 수도 있다"면서 "이러한 PBV가 허브에 여러 개 연결되면 하나의 커뮤니티를 만들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컨대 치과와 내과, 약국 PBV가 허브에 도킹되면, 그 허브가 병원이 되는 것"이라면서 "PBV는 다양한 목적에 맞게 유연한(flexible) 공간으로 디자인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상용화 시점에 대해서는 "제작 방식과 서비스 방식 등 모든플랫폼을 같이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연도를 말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또 "현대차그룹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할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좋은 파트너와 모여서 도시의 이동 라이프스타일 전략도 구상할 것"이라면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과 디자인이 더 확장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