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I특공대는 현장의 기자들이 직접 부딪히고 경험하며 쓸모있는 정보를 전해드리는 체험형 영상 취재기입니다.》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 2020`에서 선보일 QLED 8K TV를 먼저 공개했습니다. LG전자와 8K 품질을 놓고 실랑이를 벌였던 만큼 이번에 공개되는 신제품은 `달라도 뭔가 다를 것이다`라는 기대가 컸습니다. 특히 테두리가 없는 `제로 베젤` QLED TV가 나올 것이라고 알려지면서 관심은 더 컸습니다. 현지에서 `제로 베젤` 삼성 QLED 8K TV 직접 본 후기를 전합니다.

● "제로 베젤은 틀렸다"…99% 풀스크린 몰입도는?

베젤 없는 게 큰 의미가 있냐고 반문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단순히 심미적 요소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한층 더 높은 몰입도로 TV를 시청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중국 샤오미도 `제로 베젤`을 표방한 디자인을 내놓고 TV 차별화 전략을 펼치기도 했죠.이번에 공개된 2020년형 QLED 8K에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에도 활용되고 있는 `인피니티`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화면의 99%까지 활용할 수 있으니 몰입감이 확실히 좋습니다.

삼성전자는 `제로 베젤`이나 `베젤리스` 등 베젤이 아예 없다는 식의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하는데요. `인피니티` 디자인을 통해 베젤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옳다고 설명합니다. 외신들은 `울트라 슬림 베젤` 같은 표현으로 삼성전자의 신제품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테두리 진짜 없어요?…99% 풀스크린 삼성 QLED TV 직접 보니 [TMI특공대]
● 벽과 하나 되는 TV `스크린 에브리웨어`

실제로 보니 `베젤 제로`라고 해서 TV 테두리가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가까이서 보면 베젤이 분명 보입니다. 대신 3~4미터 정도 떨어져 관찰하다보면 베젤이 점차 희미해집니다. 베젤 없는 TV를 집안 거실에 놓을 상상을 해보니 TV와 벽이 하나가 되지 않을까란 생각도 드네요.

제로 베젤과 함께 2020년형 삼성 QLED 8K TV에는 ▲화질을 업스케일링 해주는 `AI 퀀텀 프로세서` ▲ TV와 사운드바의 소리를 최적화하는 `Q-심포니` ▲주위 소음에 따라 영상 속 화자의 목소리 볼륨을 조정 해주는 `AVA` 등이 탑재됐습니다. 즉 이것저것 필요없이 TV 한 제품만 있어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거죠. 계획대로 소비자 편의성 높인다면 삼성전자가 이번 행사에서 제시한 `스크린 에브리웨어`가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겠네요.

김태학기자 thkim8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