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전방위 협력 나선 정부…`산업협력 채널` 신설
산업통상자원부가 독일 경제에너지부와 산업 협력을 위한 장관급 협력채널을 가동하는 등 독일과의 전방위 협력에 나섰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오늘(10일) 독일을 방문해 페터 알트마이어 독일 경제에너지부 장관을 면담했다.

이어 유럽 최대의 응용기술 연구기관인 프라운호퍼(Fraunhofer)와 독일자동차산업협회 등을 방문했다.

이를 통해 양국은 소재·부품 분야에서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번 성 장관의 독일 방문에 대해 "지난 10월 독일과 소재·부품 협력 논의가 나온 후 양측이 합심해 빠르게 추진됐다"고 밝혔다.

먼저 양측은 정부간 협의체로 `한독 장관급 산업협력 채널`을 신설하고, 포괄적·제도적 산업협력에 합의했다.

기술 개발의 경우 현재 양국 간에 진행 중인 공동펀딩형 R&D 사업 규모를 늘리고, 소재·부품 과제 비중을 내년부터 50%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한 기술 사업화와 비즈니스 협력 등에도 함께 나설 전망이다.

특히 한-독 자동차산업협회간 협력을 넓혀 양국 완성차-부품업체간 협력모델을 전기차, 자율차 등 분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등 핵심 신산업도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행사에 독일 기업들이 다수 참석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성 장관은 광주형 일자리의 이론적 모델이었던 AUTO5000 정책을 추진한 게르하르트 슈뢰더 독일 전 총리와도 면담을 가졌다.

산업부는 "성 장관과 슈뢰더 전 총리가 지역 일자리 창출에 있어노사민정이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