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 대입전략] 자신의 역경 극복을 통해 열정과 꾸준함 보여줘야
“항상 갈망하고, 우직하게 나아가라.” 스티브 잡스가 스탠퍼드대 졸업 축사에서 남긴 말이다. 고교 3년 동안 자신의 꿈을 만들고 꾸준히 달려왔다.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이룰 때까지 멈추지 말고 우직하게 나아가기를 바란다. 이번 호는 <대학별 실전 면접 포인트: 한국외대·동국대·경희대>이다.

1. 한국외대 학생부종합전형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한국외대는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및 지식·정보·기술활용 역량을 지닌 ‘자주적 탐구인’, 세계시민역량과 의사소통역량을 지닌 ‘국제적 한국인’, 창의·혁신역량과 대인관계역량을 지닌 ‘독창적 전문인’을 인재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외대 학생부전형은 1단계 서류 100으로 3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70, 면접 30으로 서울캠퍼스는 442명, 글로벌캠퍼스는 397명을 선발한다. 면접관 2명이 블라인드 처리된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평가요소는 ①전공/진로탐색과정·소질/적성·글로벌소양·발전가능성인 전공적합성 ②문제해결능력·창의사고력·종합판단력인 논리적 사고력 ③공동체의식·올바른 가치관인 인성이다.

면접질문예시 : ①지원동기가 특이한데, 헝가리에 대해 어떤 과정으로 알아갔는가 ②소수어 중 왜 헝가리어를 배우고 싶은가 ③‘집시’에 대해 답변 중 언급했는데, 집시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④독서를 굉장히 많이 했는데, 자신의 독서흐름에 대해 말해보라.

2. 동국대 Do Dream 전형

동국대는 창의 융합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고 깨달음을 실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화쟁형 인재를 강조한다. 이를 위해 Do Dream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으로 2.5배수 또는 3배수로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70, 면접 30으로 최종 621명을 합격시킨다. 면접방식은 2명의 면접관 앞에서 보는 10분 내외 서류기반 개별면접이다. 면접 평가요소는 ①주도적 고교생활인 전형취지적합성(20) ②고교과정의 기초학업능력·전공관련분야의 관심도/이해도 등 전공적합성(30) ③문제해결능력·목표의지/열정·진로계획 등 발전가능성(20) ④면접태도·공감능력·의사소통능력·수용능력 등 인성/사회성(30)이다.

면접질문예시: ①꿈이 기자인데 왜 행정학과에 지원했는가. ②1학년 때라 기억이 잘 안 날 수 있는데, ‘법과 정치’ 과목에서 기억나는 내용을 말해보라 ③자신의 강점을 중심으로 동국대 인재상과 자신의 활동이 어떻게 관련되는가 ④인상 깊게 읽은 책은 무엇이고, 어떤 활동과 관련되었는가.

3.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전형

경희대는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양교육, 융합형·사회맞춤형 전공교육, 전방위에서 지원하는 사회진출교육을 통해 마음껏 배우고 마음껏 꿈꾸는 대학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 100으로 3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70, 면접 30으로 최종 1180명을 선발한다. 면접은 10분 내외 개별면접으로 출제문항과 서류확인을 한다.

단, 예술·체육계열은 출제문항 면접이 없고, 의학계열은 30분 내외 면접으로 가치관과 인성을 확인하는 추가면접을 실시한다. 출제문항면접은 특정교과 내용확인이 아니다. 고등학생이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며, 미리 10분간 준비해 면접실에서 지원자의 생각이나 경험을 논리적으로 답변하면 된다. 처음 답변과 마지막 답변이 불일치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평가요소는 인성(50%)과 전공적합성(50%)이다. 인성은 ①창학이념적합도(창의적노력·진취적기상·건설적협동) ②인성(품성·태도·사회성·자기주도성)이다. 전공적합성은 ①전공기초소양(전공적합성·학업역량) ②논리적사고(탐구력·논리적의사소통능력)이다. 평가 척도는 탁월(S), 매우우수(A), 우수(B), 보통(C), 다소미흡(D), 미흡(E)이다.

면접질문예시: ①인문계: 독일연방의회의 SNS사업자에 대한 벌금부과 법안통과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었다. <문제>이 법안 통과에 대해 찬반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이유를 말하시오. ②자연계: 인간 활동에 의한 대기오염 물질 배출, 노후경유차와 미세먼지의 관계가 제시되었다. <문제>노후경유차에 대한 강제적인 운행제한의 정부 정책이 시행된다고 할 때, 찬반의견을 말하시오. ③의학계: 비흡연자 여성의 폐암말기 진단에 대해 보호자는 환자에게 알리지 않기를 원하는 내용 등이 제시되었다. <문제>의사로서, 희망이 없는 의학적 소견을 말할 것인지, 보호자의 의견을 받아들여 희망을 줄 것인지에 대하여 자신의 선택과 이유를 말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