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추락사`에 "샴페인 터뜨려 축하해야" 홍콩 경찰 망언
홍콩 시위 현장에서 숨진 스물두살 젊은 대학생에 대해 홍콩 경찰이 "샴페인을 터뜨려 축하해야 한다"는 망언을 해 거센 비난 여론이 쏟아지고 있다.

10일 홍콩 언론에 따르면 전날 저녁 홍콩 도심 애드머럴티 지역의 타마르 공원에서는 숨진 홍콩과기대 2학년생 차우츠록(周梓樂) 씨를 추모하는 집회가 열려 주최 측 추산 10만 명이 참석했다.

차우 씨는 지난 4일 오전 1시께 정관오 지역 시위 현장에서 최루탄을 피하려고 하다가 주차장 건물 3층에서 2층으로 떨어져 머리를 심하게 다쳤다. 이후 두 차례 수술을 받았으나 결국 8일 오전 숨졌다.

홍콩 전역이 애도 분위기에 휩싸였지만, 홍콩 경찰은 부적절한 언행으로 여론의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명보에 따르면 지난 8일 저녁 홍콩 툰먼 지역에서 시위 진압 경찰은 차우 씨의 죽음을 추모하는 시민들을 향해 "바퀴벌레"라고 소리쳤으며, "오늘 샴페인을 터뜨려 축하해야 한다"고 외쳤다.

그의 망언에 거센 비난 여론이 일어나자 경찰 당국은 관련 경찰에 대한 문책과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홍콩 경찰은 "시위 진압에 나선 경찰이 부적절한 언행을 해 문책을 받았다"며 "앞으로 경찰 개개인이 언행에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콩의 학생들과 노동계, 시민들은 11일 총파업(罷工), 동맹휴학(罷課), 철시(罷市) 등 `3파(罷)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다.

홍콩 시위대는 이와 함께 지하철 운행과 주요 도로의 차량 통행을 방해하는 시위도 전개하기로 했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