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분석 통해 컴파운드 특성 예측, 개발 과정 약 50% 단축 전망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타이어 컴파운드 물성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가상 콤파운드 디자인(Virtual Compound Design) 시스템'이라 불리는 새 기술은 타이어 컴파운드 개발 시 실제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아도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컴파운드 특성을 예측, 최적의 컴파운드 조합법을 만들 수 있다. 타이어 컴파운드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 15종 이상의 재료를 혼합하며 각 원료의 조합 비율과 온도, 도구, 배합순서, 압력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물성이 달라져 개발과정이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컴파운드를 개발하는 데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3년이 소요되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할 경우 이 기간이 50% 단축될 전망이다.

새 시스템은 클라우드 플랫폼 내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만들고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현실에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해 향상된 결과값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아마존 웹 서비스, 구글 텐서플로 등을 통해 수만 개 단위의 데이터를 분석해 머신러닝을 통한 진화를 이루고 있다.

한국타이어, 컴파운드 개발 위해 인공지능 활용

한국타이어는 향후 재료 선별, 설계, 타이어 실차 테스트, 생산에 이르는 타이어 개발 전 과정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확산시킬 예정이다. 또한 재료 수급, 디자인, 연구개발, 시험, 생산, 유통(SCM), 소비자 사용에 이르는 타이어 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술 도입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시승]벤츠 EQC, 4단계 원페달 드라이빙 돋보여
▶ [하이빔]일본차, 국산차보다 저렴해질 가능성도?
▶ 순수 전기로만 주행하는 BMW e드라이브 존 정체는?
▶ 신형 그랜저, 첫 날에만 1만7,294대 계약...'신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