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베트남 투자 가이드 시간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럭셔리 아파트 투자시장에 대한 동향분석을 해드릴 예정인데요,

도움말씀 위해 안호준 올림플래닛 해외사업개발팀 이사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베트남 아파트시장의 경우 투자가 유망하다고는 하는데,,,가격이 생각보다 비싸다는 견해들도 많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답변>

2015년 외국인 투자가 허용되고 난 후 지금까지 베트남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올랐는데요, 기본적으로 경제 고 성장기에 국민 소득이 증가하고 주택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베트남의 높은 경제성장율, 급속한 도시화, 건설 인프라 시장 확대, 외투자본 유입 증가 등에 힘입어 2019년에도 부동산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심 전철과 호찌민의 경우 2군지역 신도시 개발 등의 호재가 맞물리며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고급 아파트의 경우 외국인의 구매가 많기 때문에 고급 아파트 중심으로 가격이 많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한국의 80년대와 같은 부동산 시장의 성장으로, 베트남 현지의 중산층이 증가되면서 내수에서도 부동산을 거래할 수 있는 여력이 높아 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질문2> 베트남 호찌민은 베트남 최대 경제도시로 최근 도심지역에 대한 부동산 투자들이 많이 이뤄졌는데요, 최근 베트남내 고급 아파트 시장 동향은 어떤가요?



<답변>



베트남 내 고급 아파트는 호찌민시의 경우 1군지역과 2군지역에 많이 들어서고 있는데요, 1군지역 같은 경우 정부 허가를 받기 어려워 새로운 프로젝트의 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가격이 비싸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1군 지역의 프로젝트들은 입지적 희소성으로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급부상한 호치민 2군 지역, 특히 투티엠의 경우 올해 작년 대비 30%가 상승할 정도로 분양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아직 많은 프로젝트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으로 오를 것으로 보이며, 2022년 지하철이 준공되고 나면 1군, 2군 지역의 가격이 다시 한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대 상하이, 베이징 등의 부동산 가격 상승을 경험한 중국 구매자가 미래 베트남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시세 차익을 기대하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고급 아파트의 경우 외국인들의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으며 향후 베트남 내 중산층의 확대에 따라 내국인들의 구매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질문3>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베트남투자를 할 때 어떤 점들을 유념해야할까요?



<답변>

개인 투자자의 경우 향후 5~10년간 호찌민시의 도시 발전 계획을 살피어 호찌민 중심지에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인 임대수요와 높은 시세 차익을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테면 장기 투자의 경우 현재 공사중인 지하철역 중심의 메트로라인을 고려해서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재판매가 가능한 상품인지 롱텀리스라고 하는 장기 임대 상품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질문4> 베트남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정보들을 더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2015년 7월 베트남 주택법 개정이후 외국인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이제 겨우 3년이 조금 넘은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경우 신생 투자시장으로, 기존에 학습된 시장 전례가 없는 상황이다 보니 축적된 경험 및 데이터 없이 시장을 예측해야 하는 굉장히 제한적인 시장입니다.

한국인 중개사를 통하여 안내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개인적인 입장이 반영된, 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에 여러 창구를 통해 다양한 의견, 자료를 취합하여야 합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정보를 통하여 분별력을 키우는 게 투자의 중요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월에 K-VINA비즈센터 주관으로 베트남 부동산 투자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베트남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태국 등 동남아 시장 전반에 대한 부동산 투자 세미나가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런 공신력 있는 기관의 투자 세미나 내용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10월 14일 21일 두 차례에 걸쳐 강남 신한 아트홀에서 열리는 동남아 투자 안내 세미나에 저도 강연을 맡아 진행할 예정인데요, 이 자리에서 베트남 고급 아파트 시장에 대한 분석을 보다 자세히 해드릴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K-VINA(케이비나) 센터로 참여를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앵커>

네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안호준 올림플래닛 이사였습니다.

유은길기자 egyou@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