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과 협업, 국내 최대 규모 ESS 보급사업 돌입
-2021년까지 총 10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 시범사업 전개
-바르질라, OCI와 파트너십 맺고 사업 본격화


현대자동차그룹이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사업을 펼친다고 27일 밝혔다
.
양사 간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사업 공동수행 협약' 체결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한국수력원자력이 추진중인 신재생에너지사업과 연계해 오는 2021년말까지 총 10MWh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의 시범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 규모로 추진하는 양사의 공동 시범사업은 핵심 기술 내재화와 실질적인 사업성을 검증하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차그룹, '폐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 사업 전개


먼저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한국수력원자력이 공동으로 투자해 울산공장 내 구축한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올해 11월까지 2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고 실증사업에 들어간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이 구축 예정인 태양광시스템과 연계해 2021년말까지 8MWh급 에너지저장장치를 추가로 설치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오는 2030년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수상 태양광, 도서지역 풍력사업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사업과 연계해 3GWh 급 세계 최대 규모의 폐배터리 재활용 ESS 보급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아 함께 지난 25일 대규모 보급사업에 필요한 ESS의 안정적인 생산 시스템 확보를 위해 ESS 모듈 및 팩 제조 전문업체인 파워로직스와 공동으로 충북 청주에 파일럿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가동을 시작했다. 파일럿 생산라인은 연간 200대 분량의 전기차 폐배터리를 1,000대의 배터리트레이로 재가공할 수 있는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추진중인 대규모 보급 사업에 이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사장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와 연계한 에너지 발전은 기존의 발전 방식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라며 "현대차는 전기차 생산부터 폐배터리 처리까지 친환경 자원의 선순환고리를 만들고 신재생에너지시장 진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6월 핀란드 에너지 솔루션 기업 바르질라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ESS 및 분산발전통합 EMS 솔루션 기술을 확보했다. 지난 9일에는 OCI와 재생에너지 연계사업의 북미 진출을 위한 기술협력을 맺고 북미 전력사업자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토요타, 2세대 미라이 내년 출시...넥쏘 '정조준'
▶ 폭스바겐 티록 국내 포착, "내년에 만나요"
▶ [시승]야수의 피가 흐른다, BMW M2 컴페티션
▶ 맥라렌 GT 국내 출시, 2억9,700만원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