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H2 Energy'와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설립
-오는 2025년까지 수소전기 대형트럭 1,600대 공급 예정


현대자동차가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 'H2 에너지(H2E)'와 함께 유럽에서의 수소전기 대형 트럭 공급 확대를 위한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HHM)'를 공식 출범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H2E는 수소 생산과 공급 솔루션 컨설팅을 제공하는 수소 에너지 전문기업이다. 지속가능한 이동성 확보와 전국 수소 충전망 구축 등을 목표로 지난해 5월 출범한 '스위스 수소 모빌리티협회'의 사업개발과 수행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차, 스위스에서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출범

현대차는 2018년 9월 H2E와 '수소전기 대형 트럭 공급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지난 4월 양사는 스위스를 비롯한 유럽에서의 수소전기 대형 트럭 공급 확대를 위해 HHM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HHM에 오는 2025년까지 매년 단계적으로 총 1,600대 규모의 수소전기 대형 트럭을 납품한다.

HHM은 또 스위스 지역의 다양한 대형 상용차 수요처에 현대차의 수소전기 대형 트럭을 공급하고 향후 수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스위스를 넘어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들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유럽 친환경 상용차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괴스겐 소재의 수력발전소는 올 연말부터 수력발전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를 가동할 예정으로, 스위스의 첫 상업용 수소공장으로서 현대차의 수소전기 대형 트럭에 필요한 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스위스의 첫 상업용 수소공장 설립은 H2E와 스위스 국영 전력회사 알픽, 글로벌 산업가스업체 린데가 함께 설립한 3자 합작법인 '하이드로스파이더'가 주도한다. HHM 또한 설립을 지원함으로써 스위스의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에 힘을 싣는다.

현대차, 스위스에서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출범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 부사장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현대차의 수소전기 대형 트럭이 스위스를 시작으로 유럽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대차는 향후 유럽을 넘어 다양한 국가로의 친환경 상용차 진출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럽 주요 국가들은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보조금과 충전소 구축비용 분담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의 수소전기 대형 트럭이 공급될 스위스의 경우 총 중량 3.5t 이상 화물차에 대해 도로통행료를 부과하고 있지만 수소전기 및 배터리전기 트럭의 경우 이를 면제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가 HHM에 공급할 수소전기 대형 트럭은 기존 엑시언트를 기반으로 유럽 현지 법규에 맞춰 개발하고 있다. 신형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2개를 병렬로 연결한 190㎾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다. 1회 충전 주행거리 약 400㎞가 목표다. 회사는 주행거리 확보를 위해 운전석이 있는 캡과 냉장밴 사이 공간 등에 7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장착, 약 35㎏의 수소저장용량을 갖출 계획이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뿔난 테슬라 고객들, 계약 취소에 소송 예고까지 왜?
▶ '바닥 신호등·AI 교차로' 교통안전 신기술 총망라
▶ 쏘나타 터보, 마니아에서 대중으로 타깃 바꾼 까닭은
▶ 애스턴마틴 첫 SUV DBX, 마지막 담금질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