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식 좌석벨트·에어백 제어기 통합한 승객보호장치
-센서로 사고 예측하고 안전장치 승객 위치 맞춰 전개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 센서 정보를 바탕으로 승객을 보호하는 '승객보호장치 통합제어기'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새 기술은 전동식 좌석벨트와 에어백 제어기를 통합하고 이를 자율주행 및 차내 센서 정보를 활용해 자동 제어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이 통합제어기는 외부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로 노면의 장애물이나 갑자기 멈춰선 차 등 위험 상황을 확인하면 전동식 좌석벨트의 진동을 통해 승객에게 먼저 경고를 준다. 충돌이 예상되면 긴급자동제동장치를 작동시켜 급제동하고 동시에 전동식 좌석벨트를 조정해 승객을 좌석과 밀착시킨다. 그럼에도 불가피하게 충돌하게 되면 충돌 강도에 따라 프리텐셔너와 에어백을 전개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현대모비스는 이 과정에서 승객의 위치나 움직임을 예측해 에어백을 최적화 전개하는 기술도 연내에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기반 탑승자 보호 기술 개발

현대차는 새 기술을 오는 2021년부터 양산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시대에 맞춰 관련 신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엔 상시 상향등 상태에서도 앞차에 대한 시야 방해 없이 시야를 확보하는 지능형 헤드램프 기술 개발했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정상적인 조향 상태를 유지해 운전자 안전을 보장하는 듀얼 전동식 조향장치도 개발했다. 올해 초엔 내비게이션 정보를 미리 반영해 자동으로 지상고를 조절하는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도 선보인 바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벤츠코리아, 완전히 달라진 A클래스 출시…3,830만원
▶ 현대차, 미국 뉴욕에서 재활용 패션 선봬
▶ 횡단보도에 사람 있으면 즉시 멈춰야
▶ 폭스바겐, IAA에서 전동화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