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2일 글로벌 이슈 업데이트]

1. 美 행정부, 제약사 리베이트 금지 조항 철수

미 행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약값 정책 관련 핵심 공약이었던, 리베이트 금지 조항을 철회한다고 밝혔습니다. 리베이트를 금지할 때 발생되는 비용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이러한 결정에, 오늘 유나이티드 헬스가 5.5% 넘게 상승하는 등 헬스케어 업종의 주가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2. 퀄스 "위험 신호 여전"…뉴욕 연은 "연준 대비 중"

퀄스 연준 부의장은 미국 경제가 매우 강하지만 위험 신호도 여전하다며, 무역분쟁과 글로벌 시장의 약성장 등이 그 신호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신호들이 7월 FOMC 회의에서 금리가 인하될지를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다만 뉴욕 연은 총재는 위험 신호가 크지 않고, 연준 역시 미국의 경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정책을 항상 준비 중이라고 안심시켰습니다.

3. 파월 "페이스북 리브라 도입 중단 촉구"

파월 의장은 오늘 상원 증언에서, 페이스북에 암호화폐 ‘리브라’의 도입 계획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는 “리브라가 사생활 보호 문제와 더불어서, 돈 세탁과 금융 안정성을 비롯해 심각한 우려가 걱정된다”며 리브라의 도입은 “이 같은 우려들이 해결될 때까지 “진전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4. 트럼프 "中, 약속한 농산물 구매 않아 실망"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정상회담에서 약속했던 농산물 구매를 하지 않아 실망이라면서, 중국에게 약속을 이행해달라고 말했습니다.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국경에서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 멕시코와 달리, 중국은 미국 농산물 구매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고있다"고 강조했습니다.

5. 프랑스, 디지털세 도입…미국과 갈등 우려

프랑스가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을 포함한 미국 IT 기업들에 `디지털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프랑스에서 벌어들인 연간 총 매출의 3%를 디지털세로 부과해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 미국 정부는 프랑스에 관세 보복을 경고했지만, 프랑스 재무장관이 "협박하지 말라"고 즉각 대응하면서 양국의 무역갈등이 고조될 전망입니다.

박찬휘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