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아파트, 호찌민 1억·하노이 5천만원 상승 - 30평대 전년대비
<앵커>

베트남 투자 가이드 시간입니다.

지난 주말에는 코엑스에서 2019 부동산 엑스포 행사가 열렸는데요...여러 부스 중 해외부동산관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뜨거웠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국내 투자처가 마땅치 않자,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부동산엑스포 해외부동산관과 세미나 현장에서 많이 나온 질문들을 풀어드리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도움말씀 위해 한국경제TV K-VINA비즈센터의 유은길 센터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해외부동산 투자에 대한 엑스포 참여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는데...이 때 많이 나온 질문 중 5개만 추려 대신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베트남 아파트 투자 가능한가요? 외국인이 소유할 수 있나요?

<답변>

계속 답변 드리는데도 계속 나오는 질문입니다.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이지만 법을 개정해 지난 2015년 7월부터 외국인에게 부동산투자를 개방했습니다.

아직 토지는 외국인 개인 명의로 살 수 없지만 아파트 등 신규 개발 프로젝트 분양 물량 중 30%는 외국인이 분양 받을 수 있고 이후 사고팔고 하는 것이 자유롭습니다.

매수 후 임대를 놓을 수도 있고 거기 직접 거주할 수도 있으며...향후 시세차익을 낸 뒤 팔 수도 있고 현지 세금을 낸 뒤 적법하게 국내로 차익을 송금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에 국내 투자자들이 하노이 호찌민 신규 아파트에 많이들 투자를 하고 계십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적법하게 은행을 통해 나간 투자금은 적법하게 은행을 통해 들어올 수 있지만 불법 또는 편법으로 나간 자금은 은행을 통해 적법하게 들어올 수 없다는 점입니다.

<질문2> 베트남 아파트 같은 경우 투자가치가 있다고들 하는데 1년 전에 비해 시세가 얼마나 올랐나요?

<답변>

한국도 그렇지만 도시 지역별 그리고 상품별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한마디로 요약할 수는 없지만 최근 호찌민 하노이 출장을 통해 현장 점검을 한 것을 토대로, 30평대 도심 대표 아파트 상품을 사례로 설명을 한다면,

경제도시 호찌민시 대표 아파트는 1년전에 비해 우리 돈으로 약 1억원, 수도인 하노이 도심 분양권은 약 5천만원 정도 프리미엄이 붙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분양가 대비 1년만에 15~20% 정도 오른 셈입니다.

분양권 같은 경우 계약금만 낸 것도 있어 현재 수익률로만 따지면 100% 이상인 것도 있습니다.

현재 분양권이나 신규 입주 아파트 좋은 상품의 경우 1년전에 비해 이 정도 프리미엄이 붙어 현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물론 1년전에 비해 가격이 오르지 않은 상품도 있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잘 선택을 하셔야 되겠습니다.

<질문3> 베트남 아파트 가격이 그렇게 올랐으면 지금 투자하면 늦은 것 아닌가요? 사실 저도 궁금한 내용인데, 어떤가요?

<답변>

전혀 늦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선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도 부동산 가격 상승기의 초기 단계라고 보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지금 아파트 분양이 본격화되고 있는데...이는 과거 한국과 비교하면 1980년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은 이후 어떻게 됐나요? 현재까지 약 40년간 부동산 시세가 계속 올랐습니다.

경제위기를 맞은 시기 일부 조정을 받았지만 장기 추세로 볼 때 한국 부동산시장은 지속 상승곡선을 그렸습니다.

베트남 경제성장과 인구 증가 추세로 볼 때 한국의 성장 궤도를 그리며 따라온다고 가정하면, 향후 40년간 유망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반드시 한국과 같은 시장이라고 볼 수는 없어서 40년 상승이라고 말씀드리기는 그렇고, 하지만 향후 상당기간 계속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지금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고 더 이상 오르지 않는 시장이 아니라 지속 상승 추세를 보일 것이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4> 세금 관련 문의도 많았다고 들었습니다. 베트남 아파트 양도세 및 보유세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부동산 세금 관련도 계속 나오는 질문인데요,,,전체적으로는 한국 보다 세금이 적고 간단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베트남은 보유세(재산세)는 없습니다....거래세 개념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파트를 분양 받는 경우 한국과 달리 취득세는 없고 소유권 등기 시 분양가액에 대해 0.5%의 등록세가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가액의 10%를 부가세로 납부해야 하고 한국의 장기수선충당금 같은 유지보수비를 분양가의 2% 정도 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아파트 분양가의 약 12.5%의 부대비용이 발생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부가세와 함께 유지보수비는 대개 분양금액에 포함하고 있어서 분양가 내역만 사실 잘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매도시 양도세는 매매 신고가액의 2%를 거래세 개념으로 냅니다.

예를 들어 1억원에 산 아파트를 2억원에 파는 경우 양도가액 2억 원의 2%인 4백 만 원을 양도소득세로 납부하면 됩니다.

만일 한국 거주자가 베트남 부동산에 투자해 시세차익을 내 국내에 송금할 때는 양도차익의 6%~40%를 한국 국세청에 양도세로 납부해야 하는데, 이 경우 매도자는 베트남에서 기 납부한 베트남 양도소득세 2%를 차감공제해 줍니다.

<질문5> 이번에 베트남은 물론이고 캄보디아 투자에 대한 문의도 많았다구요...캄보디아 부동산도 투자가치가 있나요?

<답변>

네, 투자가치가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베트남 바로 인접국인데요,,,베트남과 같이 매년 7%대의 경제성장을 하고 있구요,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도 프놈펜의 경우 도시화가 급속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놈펜에 최근 들어 아파트 분양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경우 외국인에게 아파트 영구 소유권을 부여하고 있고 달러를 기반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환 리스크도 적은 편입니다.

캄보디아도 지속적으로 개발과 분양이 이뤄질 예정이어서 눈여겨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6> 베트남 캄보디아 등 해외부동산 투자 안내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답변>

해외부동산 투자의 경우 수익률도 좋지만 해외이다보니 안전성에 투자의 최우선순위를 둘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신력있는 곳을 통해 정보를 얻고 현장 점검을 반드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K-VINA센터의 경우 우리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고 있지만 시청자분들의 해외부동산 투자 문의 급증에 따라 최근 해외부동산 투자 안내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을 중심으로 캄보디아, 태국의 부동산 투자 안내를 돕고 있는데요,

곧이어 미얀마, 미국, 일본, 유럽, 호주 등의 부동산 정보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K-VINA센터로 문의주시면 좋은 해외부동산 상품들에 대한 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고,,,세미나 및 현장 투어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보다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유은길 K-VINA센터장과 함께 해외부동산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궁금증을 풀어드렸습니다.

유은길기자 egyou@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