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거나 웃을 때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가 보인다면 첫인상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준다.이미 변색된 치아는 되돌리기 힘들뿐 아니라 특별한 통증이 없기 때문에 치과를 찾아가기도 부담스럽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 부담 없이 치아미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다.

화이트닝 치약부터 치아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미백 스트립 등 손쉽게 셀프로 치아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단, 치아 미백을 가정에서 할 경우 치아 전문가의 도움이 없는 만큼 사용법에 주의가 필요하다. 착색물질 제거를 위해 마모제가 다량 함유된 제품이 많고, 과산화수소가 과하게 함유되어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제품들이 있으며 효과 또한 효과가 치아 일부분에만 적용되는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

이런 부작용을 줄이고 치아의 손상 없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치아미백은 단지 치아의 색상을 밝게 하는 치료일 뿐 치열을 고르게 만들거나 좋지 않은 모양을 바꿀 수는 없다.

치아가 관리부족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손상된 경우를 포함하여 앞니의 치아모양과 색상을 개선하고자 시행하는 치과의 심미보철치료의 종류인 라미네이트는 자연 치아를 살릴 수 있을 때 가능한 시술로 치아의 표면을 얇게 삭제하고 세라믹 소재의 얇은 보철물을 접착하는 간단한 시술이다.

그러나 시술 중 2차감염이나 변색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치료를 완료하는 것이 좋으며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한 번 손상된 치아는 되살리기 어렵기 때문에 어떤 시술이든지 자연치아의 보존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치아를 보존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숙련된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심미치료' 빠른 시간에 고른치아를 원한다면

<도움말: 강남구 서울이건치과 오영중 대표원장>


키즈맘 뉴스룸 kizmom@kizmom.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