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 불러오는 고혈압,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난유로 관리하자
고혈압 환자 1,000만 시대라고 해도 될 정도로 고혈압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흔한 질병이다. 2018년 기준 우리나라 고혈압, 당뇨병 환자는 917만명으로 전년보다 36만명 증가했고,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들은 중, 장년층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20, 30대 젊은 층에게도 고혈압이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고혈압 기준은 무엇일까? 우리나라 고혈압 기준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한편, 미국에서는 2017년 고혈압 기준을 수축기 혈압 130mmHg으로 수정하였으며 미국의 고혈압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 1,6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고혈압 기준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안심할 수 없으며 고혈압 예방을 위해선 평소 꾸준한 운동과 식단 조절을 할 필요가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난유를 꾸준히 먹는 것 또한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

난유란, 난황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선조들이 난유를 혈관청소부라고 부를 정도로 난유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건강 서적이라고 불리는 <동의보감>에 의하면 난유는 염증과 치질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중국의 <중약대사전>에는 난유가 중풍과, 심장질환, 고혈압 등의 치료와 예방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난유는 물과 기름 둘 다 친한 성질인 인지질 성분으로 천연유화제의 역할을 하는데 이는 혈관에 쌓인 지방성분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한 방송에 의하면 난유는 몸 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축적 방지 및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전 예방관리에 효과가 좋다고 소개된 적 있다.

또한, 난유에는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산은 몸 속 나쁜 콜레스테롤은 배출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늘리는 역할을 한다. 다량의 콜레스테롤을 체내에서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 강력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협심증 등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

현대에 들어서는 난유가 고혈압 뿐만 아니라 갱년기, 위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난유는 계란기름으로 특유의 풍미가 있어 섭취하기 불편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캡슐로 제작한 난유를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