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청약신청금 필요없는 마지막 기회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금일(15일) 무순위 청약접수 진행

▶ `청약통장·청약신청금` 등 조건 없어..‘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무순위 청약·계약진행

▶ 15일(월) 인터넷 청약접수..19일(금) 당첨자 발표, 20일(토) 계약 실시

▶ 지하 3층~지상 25층, 전용 49~84㎡ 총 1,308세대 중 560세대 일반분양

효성중공업(주)이 금일 15일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일대에 선보이는 재건축 아파트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에 대한 무순위 청약을 받는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청약통장은 물론 청약 신청금도 불필요한 ‘無조건 무순위 청약’을 예고하며 내집마련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의 마지막 기회로 떠오르고 있다.

‘무순위 청약’의 경우 청약통장과 가점 등이 필요 없고, 만 19세 이상의 조건을 갖추면 추첨을 통해 누구나 분양받을 수 있어 이번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의 미계약 62세대 물량을 흡수하려는 투자자가 몰리며 청약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순위 청약 접수는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9.13 대책 및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에 따른 것으로, 2019년 2월 모집공고가 승인된 단지부터 적용되는 제도다. 높은 청약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에 마감된 곳이라도 까다로운 청약제도로 인해 1순위 자격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부적격 사례가 빈번해지며 발생한 미계약세대에 대한 청약을 금융결제원 인터넷 주택 청약시스템 ‘아파트투유’를 통해 지원토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그동안 미계약세대는 해당 단지의 견본주택에서 선착순 또는 일정 시점에 모이도록 해 추첨 방법으로 공급했기 때문에 밤샘 줄서기나 대리 줄서기, 공정성 시비 등의 문제가 많이 발생했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기존 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편된 무순위 청약이 처음 적용되는 단지다.

◆ 서울 주요 입지 자리한 매머드급 대단지..역세권 기반 우수 학군, 풍부한 녹지공간 갖춰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1,308세대 매머드급 대단지로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과 7호선 공릉역, 환승역인 태릉입구역 등과 가까운 ‘트리플 역세권’ 입지를 형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입주민들은 강남 주요 업무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북부간선도로와 동부간선도로 등으로의 접근 도 용이해 자가용을 통한 출퇴근 및 교외 이동 역시 수월하다.

또한, 단지 근처에 다양한 초·중·고등학교가 위치해있어 학부모들의 자녀 교육 설계 고민을 덜어준다. 특히 태릉초·공릉중·대진고·서라벌고 등 명문 학교들이 밀집해있어 높은 수준의 교육 환경을 확보하고 있다. 이외에 광운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등도 가깝다.

우리나라 3대 교육특구인 중계동학원가와도 약 2.5km(단지와 직선거리)로 가깝다. 이 학원가는 의정부·길음뉴타운·성북구·강북구 등지의 최상위권 학생들이 모두 모이는 곳으로, 최적의 면학 분위기가 조성돼 있다.

녹지공간들을 두루 갖춘 것도 눈에 띈다. 단지는 불암산과 인접해 조망이 가능하고, 등산로와도 가까워 입주민들은 여유로운 산행 등을 즐길 수 있다. 이어 6km에 달하는 경춘선 숲길 공원도 가까이 자리하고 있다. 이 공원에는 옛 철길을 원형 그대로 활용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레일바이크, 텃밭 등이 마련돼 있다. 게다가 가재울 꽃농원, 산들소리 수목원, 월계근린공원, 초안산, 봉화산 등 쾌적한 휴식처가 멀지 않아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주목할 만하다. 단지 주변에는 도깨비시장, 이마트, 홈플러스 등 재래시장과 대형마트가 있어 근거리에서 주요 상권을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암치료전문병원인 원자력 병원이 도보거리 내에 있고 고려대 안암병원, 을지병원 등 대형병원도 반경 10km 내 자리하고 있다.

이외에 개발 호재도 품고 있다. 최근 광운대역을 지나고 수원과 의정부를 잇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사업이 확정돼 3개의 지하철역과 1개의 GTX역이 근거리에 위치한 쿼드 교통망을 갖추게 됐다. 이에 따라 향후 역세권 프리미엄은 더욱 강해질 전망이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무순위청약 접수는 오늘인 4월 15일(월) 인터넷 청약을 시작으로 4월 19일(금) 당첨자를 발표한다. 당첨자 계약은 4월 20일(토)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47번지에 위치한 견본주택에서 진행된다. 입주는 2021년 9월 예정이며, 자세한 안내는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효성중공업은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도 무순위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세대 규모로 이 중 419세대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16일(화) 인터넷 청약을 시작으로 22일(월) 당첨자를 발표한다. 당첨자 계약은 23일(화)~24일(수) 이틀 간 견본주택에서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2가 192에 위치하며, 2021년 12월 입주 예정이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