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윈드시어·강풍 특보…항공기 결항 속출
9일 제주도 전역에 강풍이 불어 항공기와 여객선 운항에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제주도 육상 전역에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제주도 산지에는 호우주의보, 제주도 전 해상과 남해 서부 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각각 발령됐다.

같은 시간 지점별 일 최대순간풍속은 제주공항 초속 24.8m, 새별오름 23.1m, 삼각봉 21.8m, 추자도 21.4m, 마라도 20.8m, 대정 19.2m, 제주 18.7m 등을 기록했다.

제주공항에는 윈드시어(돌풍)특보와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항공기 운항에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32편(출발 15, 도착 17)이 결항했고 62편(출발 40, 도착 22)이 지연 운항했다.

결항편 중 24편은 제주와 광주를 오가는 항공편으로, 이날 오전 광주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 항공기 착륙과정에서의 사고로 인해 결항했다. 이밖의 결항편은 제주와 여수 지역 강풍으로 인한 것이다.

바다의 물결도 점차 높아져 이날 정오를 기해 제주도 전 해상과 남해 서부 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내려졌다.

해상 기상악화로 제주∼우수영 퀸스타2호, 제주∼완도 한일블루나래, 제주∼가파·마라 여객선 등의 운항도 통제됐다.

기상청은 제주에 10일(내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10일 아침까지 30∼80㎜, 산지 등 많은 곳은 120㎜ 이상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특히 이날 늦은 밤까지 제주 남부와 산지에는 시간당 20∼30㎜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며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제주공항 결항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