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 기업인 (주)오스코텍 (대표 김정근)은 다양한 염증질환의 치료제 타겟인 SYK 키나제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신약 후보물질 SKI-O-703 화합물에 대해 글로벌 면역혈소판감소증(ITP) 치료제개발을 위한 임상 2a 시험승인을 미국 FDA로 부터 획득하였다고 8일 밝혔다.

SKI-O-703은 미국 텍사스에서 진행한 임상1상 시험에서 경쟁약물 대비 우수한 안전성과 약력학적 면역억제 효능을 보였고,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에 대한 글로벌 임상 2상 시험이 미국, 유럽 등 50여개 병원에서 진행 중에 있다. 이번에 승인된 면역혈소판감소증에 대한 임상 2상 시험 역시 미국, 유럽 등 30여개 병원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임상시험으로 본 약물에 대한 자가면역질환의 추가적인 효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면역혈소판감소증은 혈소판 특이적 항체 생성에 의한 혈소판의 빠른 파괴가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SKI-O-703은 작용기전 상 항체의 생성뿐만 아니라 항체에 의한 혈소판의 파괴까지 차단할 수 있어 일시적 효능을 보이는 기존 치료제보다 우수한 치료효능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SKI-O-703의 탁월한 효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면역혈소판감소증 치료제의 전세계 시장은 매년 0.6%씩 증가하며2025년에 이르면 시장규모가 9.9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오스코텍은 SKI-O-703에 대해 류마티스 관절염과 면역혈소판감소증에 대한 치료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염증 치료제로의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약사로의 기술이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여러 다국적 제약사와의 접촉을 진행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