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부르는 `발목 불안정증`, 발목관절 유합술로 교정할 수 있어
흔히 `발목을 접질렀다`고 표현하는 염좌 및 인대 손상을 겪고 나면 시간을 두고 휴식을 취하면서 낫기를 기다리게 된다. 하지만 좀 나아진 후에도 부기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시큰거리는 통증이 계속된다면 만성이 되지 않도록 치료를 서둘러야 한다.

운동이나 등산, 또는 계단을 오르내리며 발목 주변 인대에 손상을 입었다면, 붓거나 멍이 들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얼음찜질이나 파스, 마사지 등으로 개선되기도 하지만, 이후 습관적으로 발목을 접질리고 불안정한 느낌이 계속될 때는 만성 발목 불안정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만성 발목 불안정증은 발목과 발뼈를 제자리에 유지시키는 인대가 외부 충격에 의해 늘어나거나 찢어져 통증을 느끼는 상태인 발목 염좌 부상을 당한 이후 반복적으로 발을 쉽게 접질려 발목이 약해진 상태를 의미한다.

인천 성모윌병원 대표원장 김종익 정형외과 전문의에 따르면, 발목 염좌는 고르지 못한 땅에 발을 잘못 디뎌서 주로 발생하는데, 대부분 발이 안쪽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바깥쪽 복숭아뼈에 붙어있는 인대가 가장 많이 파열된다. 발목을 다치면 바깥쪽 복숭아뼈 주위가 가장 먼저 붓고 아픈 이유도 그 때문이다.

이때 치료 없이 간단한 처치만으로 방치하게 되면 다친 인대가 잘 낫지 않아 고질적인 족부 불안정성으로 이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이러한 불안정성이 장기간 지속되면 관절연골이 손상되어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위험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운동이나 야외활동 전 충분한 준비운동을 통해 발목을 접지르는 일을 피하고, 평소 발목 주위 근력의 유연성을 기르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발목을 삐끗했을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찾아 검사 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하는데, 부상 초기에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만성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발목 염좌 치료는 도수 치료 등 보존치료를 시행하며, 정도에 따라 관절내부를 직접 보면서 관절 내 병변을 진단하고 동시에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적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발목관절 손상이 크고, 이와 같은 치료에도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경우 발목관절 유합술을 시행할 수 있다. 발목관절 유합술은 발목관절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치료방법으로 발목 관절염이나 만성 발목 불안정증, 발목 통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종익 원장은 "발목 불안정증의 치료는 보조기나 깁스를 하고 물리치료와 주사치료를 병행하는 재활치료가 우선이다"면서 "그러나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 발목관절 유합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데, 발목인대가 불안정한 상태에서 6개월 이상 지나게 되면 발목관절이 자주 부딪히면서 관절이 닳거나 손상되어 발목관절염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으므로 적기에 치료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전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