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저축은행 CEO들에게 손실충당금을 충분히 쌓는 등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라고 당부했습니다.

경기 둔화와 함께 최근 지방 저축은행들의 가계대출 연체율이 급등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됩니다.

박해린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가장 먼저 강조한 것은 저축은행 업계의 `건전성 관리` 입니다.

최근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이 상승하고 특히 지방 저축은행들의 경우 연체율이 급등하는 등 경영상황이 악화된 데 따른 것입니다.(0.25->6%)

<인터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DSR 관리지표 도입과 2단계 대손충당금 적립기준 상향, 예대율 규제 등 강화되는 건전성 규제에도 잘 대비해야 합니다."

윤 원장은 다만 “건전성 관리를 위해 급격하게 대출 공급을 줄여 서민과 중소기업이 곤란을 겪지 않도록 배려해 달라”라고 당부했습니다.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선 부실 우려가 큰 취약 차주의 대출 공급을 줄일 수밖에 없는 업계로선 `난감한` 주문인 겁니다.

윤 원장은 또 "포용적 금융 확산에도 주도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새로 취임한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과의 첫 상견례도 이뤄졌습니다.

최고금리 인하와 대출 규제 강화로 여느 때보다 저축은행중앙회장의 어깨가 무거운 만큼 박 회장은 취임사에서 저축은행 업계의 규제 완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특히 은행의 5배에 달하는 저축은행의 예금보험료율 인하를 규제 완화 1순위로 내걸었습니다.

<인터뷰>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저축은행 업계에서 어려워하는 사항들을 감독원에 건의했고. 규제를 완화해달라는 얘기…. 업계 대표님들이 영업상황에서 어려운 부분 말씀하셨습니

다.”

실제 최고금리 인하 여파로 올 상반기 저축은행 저신용자 신규대출자는 7만여 명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20% 이상 줄었습니다.

한국경제TV 박해린입니다.

박해린기자 hlpark@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