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연령 확대, "19세 이상 34세 이하"
내년부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 요건이 다소 완화된다.

가입 가능한 연령층이 기존보다 확대되고 세대주 요건도 개선돼 `부모 집에 사는 늦깎이 청년`들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7월 출시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 연령과 세대주 요건을 개선한다고 26일 밝혔다.

청년 특화 상품인 이 통장은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은 유지하면서 10년간 연 최대 3.3%의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제공한다.

국토부는 우선 기존 `무주택 세대주`에 더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와 `무주택세대의 세대원`도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입 연령은 기존 만 19세 이상, 만 29세 이하에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로 확대했다.

그간 무주택 세대주로 이 청약통장의 가입 자격을 제한해 부모 집에서 부모와 함께 사는 청년은 통장에 가입하지 못하게 된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이번 개선 조치에 따라 병역이나 학업 등으로 인해 30대 초반에 취업하는 사람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28일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상품을 출시한다.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청년이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을 임대할 경우 보증금은 최대 3천500만원(보증금의 80% 이내), 월세금은 최대 960만원(월 40만원 x 24개월)까지 연 1%대의 저리로 지원한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