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자동차` 오명 BMW, 전문가들 의견은? "공방전 대비해야"
BMW 화재의 근본 원인이 따로 있었고 회사 측이 결함을 은폐·축소하려 했다는 민관합동조사단의 발표에 대해 외부 전문가들은 "성과가 있었다"며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부품이 아니라 자동차 설계상 결함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상당히 진일보했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특히 "BMW가 부품 회사의 잘못인 것처럼 방향을 몰고 갔는데 조사단이 이날 발표를 통해 본사 차원의 책임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향후 검찰 수사 단계에서는 더욱 명백한 실증자료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정부가 BMW의 설계 결함을 처음으로 제기한 만큼 비슷한 리콜이 진행되는 다른 나라에도 여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7월부터 꾸준히 제기됐던 각종 의혹이 이날 발표를 통해 확인됐다"며 "다른 회사와 달리 BMW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를 무리하게 가동하는 데 대한 우려는 늘 있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BMW가 바이패스 밸브를 화재 원인 중 하나로 지목한 것이 결국 거짓말이었다는 게 조사단의 판단인데, BMW는 이를 반박하려면 충분한 증거 자료를 제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BMW 피해자모임의 법률 대리인인 하종선 변호사는 "조사단 발표를 환영한다"며 "EGR의 과다 작동이라는 설계 결함과 BMW가 EGR 문제를 일찌감치 알고 있었음에도 은폐했다는 의혹이 충분히 해소됐다"고 밝혔다.

하 변호사는 "BMW를 상대로 공동소송을 진행 중인 소비자들이 신속한 판결을 받게 되는 등 이번 발표가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며 "소송 참여를 원하는 피해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추가 소송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BMW가 설계 결함을 인정하지 않는 만큼 정부와의 공방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며 남은 의혹을 충분히 해소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필수 교수는 "향후 검찰 수사나 추가리콜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여러 의혹을 더 밝혀내야 하므로 오늘 발표로 다 끝난 것이 아니라 앞으로가 진검승부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무리하게 EGR 쿨러를 가동한 원인을 파악하고 EGR 밸브의 열림 고착을 인지하는 센서가 작동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추가 조사를 철저히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호근 교수는 조사단 발표에 따라 흡기다기관을 추가 리콜하더라도 화재 위험을 완전히 해소할 수 없다며 아쉬움을 내비쳤다.

이 교수는 "화재 위험을 없애려면 흡기다기관을 금속 재질로 바꿔야 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재인증을 받아야 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가 환경부와 협의해 아예 SCR(선택적환원촉매장치), LNT(희박질소촉매장치) 등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를 추가로 달아 EGR 사용량을 줄이도록 차량 인증 취소 및 재인증과 같은 과감한 해결책을 내놓았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