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 기저귀 "위해 우려 없어", 39개 제품 검사결과 공개
어린이용 기저귀의 안전성을 확인해달라는 국민청원과 관련, 인체에 위해우려가 없다는 식약처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 유통 중인 어린이용 기저귀 39개 제품에 대해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검사한 결과, 피넨·헥산·톨루엔 등 11종의 VOCs가 검출됐지만 인체 위해 우려가 없는 수준이라고 20일 밝혔다.

어린이용 기저귀에서 방출된 11개 물질은 모두 특유의 냄새를 가지고 있고, 단독 또는 혼합돼 냄새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들이라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는 어린이용 기저귀 안전에 대한 국민 관심이 높은 만큼 제조공정 중 접착제나 포장재를 변경하거나 환기시설을 보강하는 등 VOCs를 낮추는 방안을 마련해 제조업계와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지난 6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첫 검사대상으로 선정된 `어린이용 기저귀 냄새`를 확인하고자 냄새와 관련 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24종을 이번에 분석했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어린이용 기저귀 39개 제품의 포름알데히드 등 기준규격 19개 항목을 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식약처는 `한약재`를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다음 검사대상으로 선정하고 국내 유통 중인 지황·숙지황, 승마, 대황, 방기, 원지, 죽여, 지구자, 고본 등 한약재 17종을 내년 1월부터 수거해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을 검사할 예정이다.

벤조피렌은 다환방향족탄화수소족 물질로, 식품을 고온 조리·가공할 때 식품의 주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이 불완전 연소하면서 생성되는 물질이다.

어린이용 기저귀 (사진=식약처)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