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제3인터넷은행 인가 내년 5월 마무리"
정부가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내년 5월 안에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입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가진 기자들과의 송년 오찬장에서 "내년 3월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받아 5월 중 이를 마무리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통과된 인터넷은행 특례법과 금융혁신지원 특별법 등의 하위 법규를 신속히 정비하는 한편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혁신금융 서비스 구축을 앞당기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최 위원장은 또 "자동차부품, 중소 조선업체들을 중심으로 주력 산업의 자금난 해소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15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속히 가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동산과 채권, 지식재산권 등을 한 데 묶어 담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괄담보제도` 도입과 함께 소액 공모와 크라우드 펀딩 등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공급 확대에도 속력을 내겠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최 위원장은 금융위가 예산을 무기로 금융감독원을 통제하려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하수들이 하는 일"이라고 일축하며 "금감원 예산은 감사원과 공공기관 운영위원회가 요구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산업은행이 한국GM 연구개발 법인 분리에 찬성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한국GM 노조의 법인분리 반대 입장에 대해 "GM이 한국을 떠날 빌미만 줄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임원식기자 rya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