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브리핑 12월 17일]

○ 중, 부진한 경제 지표 발표…경기부양책 발표할까?

▶중국 11월 소매판매액 ▲8.1%

2003년 이후 15년 만 `최저수준`


중국의 11월 소매판매액 증가율이 예상보다 훨씬 저조하게 나타났습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중국의 11월 소매판매액은 3조5천6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1% 늘어났습니다. 시장의 예상치인 8.8% 보다는 훨씬 밑도는 겁니다. 이 같은 수치는 2003년 5월의 4.3% 이후 15년 만에 제일 낮은 수준입니다.

제품별로 보면 특히 자동차 10%, 통신기기가 5.9%, 문화·사무용품 소비가 0.4% 줄었습니다. 소비자들이 자동차나 휴대전화 등의 구입을 기피하고 문화 생활도 줄인다는 것은 경기 불황의 전조 현상으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11월 車 판매량 전년비 ▼13.9%

▶RBC 캐피탈 "중국 경기 하강 신호 뚜렷"


자동차 판매가 급감하면서 전체 소비 지표를 끌어내렸는데요,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 시장의 11월 자동차 판매량이 255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9%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난 2012년 1월 이후 근 7년 만에 가장 가파른 하락세를 보인 겁니다.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5개월 연속 하향 곡선을 그렸습니다. 전문가들은 올해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1990년 이후 처음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비 부진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11월 산업생산 증가율도 5.4%로 전문가 예상치인 5.9% 보다 부진했습니다.

다만 중국 정부의 인프라 투자 확대정책으로 1월에서 11월 중국 고정자산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는데요, 이는 로이터 예상치인 5.8%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RBC Capital Markets의 트린은 "중국의 11월 경제지표 부진은 중국 경기 하강 압력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고 밝혔습니다.

▶중, 돌파구 모색…재정·통화 정책 강화

▶11월 위안화 신규 대출, 전달 대비 2배↑

▶사회융자총량 증가율 낮아...실물 경제 부진


중국의 올 3분기 경제성장률은 무역분쟁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1분기 이후 가장 낮은 6.5%를 기록했습니다. 경기 하방 압력이 커지자 중국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돌파구를 찾고 있는데요,

중국 정부는 올 들어 네 차례 지준율을 인하하고, 감세조치를 내놓고, 지방정부 채권 발행을 독려하는 등의 재정·통화정책을 강화해왔습니다.

은행권에서 대출을 확대하며 11월 중국 위안화 신규 대출은 전달 대비 두 배 수준으로 늘어나 1조2500억 위안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전체 시중 유동성을 반영하는 지표인 사회융자총량 증가율은 여전히 10%를 밑돌아 실물경제에 여전히 돈이 돌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다분합니다.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미·중 무역분쟁 휴전이 길어지더라도 글로벌 성장 둔화, 신용증가세 둔화 등으로 중국 경제는 향후 몇달 간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어서 서 중국 지도부가 기준 대출금리 인하를 포함한 추가 완화책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곧 다가오는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중국 지도부는 내년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올해 보다 최대 0.5%P 내린 6.0%, 혹은 6.0~6.5% 구간으로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경기 둔화우려에 직면한 중국은 내년 성장률 둔화를 어느 정도 용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에 구조개혁과 시장 개혁개방을 추진해 나가 변화를 모색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이번 주 12월 FOMC FOMC 회의…시장 전망은?

▶ 페드워치 "12월 FOMC 금리 0.25% 상승 확률 78.4%"

▶ CIBC "내년 미국 경기, 연준 연착륙 시나리오 부합"

미국의 경기 둔화 신호가 짙어지면서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에도 변화가 있을 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시장은 연준이 내년도 4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이전의 예상과는 달리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페드 워치(Fed Watch)`는 연준이 이달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올릴 확률을 78.4%로 추정했습니다. 연방기금 선물시장에 반영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75.7% 수준입니다. 이번 주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사실상 기정사실화된 분위기 입니다.

전문가들은 이후에 연준이 속도 조절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블룸버그 조사에서 경제학자들은 내년도 금리 인상이 3월과 9월 두 차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중반 한 차례 더 올리면서 긴축 사이클이 끝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내년도 4회를 예상하던 골드만삭스도 지난주 3회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연준이 내년 3월을 건너뛰고 6월, 9월, 12월에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스도 연준이 긴축속도를 늦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의 완만한 인플레이션 속도가 연준의 내년 금리인상 속도를 늦출 여지를 주고 있다"는 진단입니다.

이 배경에는 이유는 뚜렷해지고 있는 미국의 경기 둔화 신호 때문인데요, 실제 내년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뚜렷해진 가운데 미국 경제도 성장세가 약해지며 급격히 둔화 국면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OECD는 내년 미국의 경제성장률을 올해 예상치인 2.9%보다 크 대폭 낮춰 2.1%로 전망했습니다.

앞서서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국 경제전문가의 절반 이상은 오는 2020년부터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이 같은 우려가 지속되자 연준은 이번 주 열리는 FOMC 회의를 끝으로 긴축 속도를 늦출 것으로 보입니다.

연준이 긴축 속도 조절에 들어가면서 미국 경기 호황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CIBC캐피털마켓츠의 아버리 쉔펠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파월 의장이 이전보다 더 `경제지표에 근거한` 통화정책으로 돌아선 것처럼 보인다며 `파월 의장은 실수 하지 않을 것` 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쉔펠드 수석은 "연준이 미국 경제가 죽을 때까지 금리를 올린다면 경기침체가 올 수 있겠지만 그런 실수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

그는 미국 경제성장률이 올해의 약 3%에서 내년에는 2.1%, 2020년엔 1.5%로 둔화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연준이 생각하는 연착륙 시나리오"라고 분석했습니다.

경제에서 말하는 연착륙 시나리오란 급격한 경기침체나 실업증가를 야기하지 않으면서 경제성장률을 낮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쉔펠드 수석은 "2020년까지 연준은 경기가 연착륙하도록 기준금리를 조금씩 내릴 수도 있을 것"이라며 "지난 80년대와 90년대 미국 경기가 확장하던 시절 연준은 `중기 사이클 조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물가가 급격히 오르지 않았던 경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가 2% 근방에서 움직이는 한 "연준이 실수하는 일은 보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쉔펠드 수석은 또 연준처럼 증시도 경기둔화에 맞춰 눈높이를 조정했다며 "기업의 이익 증가율이 언제까지나 두 자릿수를 이어갈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최근 증시가 주가수익비율을 한 순간에 조정하면서 경기둔화를 가격에 반영했다"며 "주가는 더 오를 여지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윤이라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