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대입 전략] 의대 정시는 전년보다 155명 늘고 면접은 강화돼요
올해는 의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의대지원의 큰 기회라고 볼 수 있다. 이번 호는 의대 지원시 정시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1) 의대 모집 정원이 늘었어요

올해는 대학원과정으로 되어 있는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에서 학부과정인 의대로 전환하는 마지막 해이다. 의대선발인원은 수시 및 정시를 포함하여 2927명이고, 정시만 보면 2016학년도 1022명, 2017학년도 1048명, 2018학년도 941명, 올해 2019학년도 1096명으로 전년도 대비 정시인원이 155명이 늘었고, 수시이월인원까지 합치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가]군 의대는 전년도에 비해 126명이 늘어난 554명, [나]군 의대는 23명이 늘어난 339명, [다]군 의대는 6명 늘어난 203명이다. 가천대, 가톨릭대, 경희대, 이화여대, 연세대, 충남대, 건양대, 전북대, 전남대, 조선대, 경북대, 부산대 등에서 늘고, 제주대는 학·석사통합 선발을 하지 않고 학부에서 의대 모집을 시작했으며, 서남대의 폐지로 서남대 의대 정원(총49명)이 전북대(수시 12명, 정시 20명 추가), 원광대 의대(수시 12명, 정시 5명 추가)로 나뉘었다. 의대를 가고자 하는 학생에게는 좋은 기회이다.

2) 의사의 인·적성, 윤리성이 중요해요

올해는 의대 인·적성 면접(정시)이 교대면접(정시), 서울대 사범대면접(정시)처럼 강화된다. 이유는 2가지이다. ①의사와 환자의 관계: 환자는 자신의 질병 종류, 치료방법, 위험성, 생존율 등 궁금증과 함께 불안감이 매우 크다. 이때, 의사의 말 한마디는 병에 대한 이해·수용·치료 의욕을 강화시킨다는 점에서 인성과 소통이 중요하다. ②사회의 변화: 진단 및 처방을 위해 왓슨 같은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로봇을 이용한 수술이 확대되며, 제주도 영리병원의 허가(외국인 대상)로 인한 영리병원의 도래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의사의 윤리성이 더욱 중요해졌다. 하지만, 의대를 지망하는 이과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말로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데 익숙하지 않다. 의대 정시전략의 틈이다. [가]군의 가톨릭관동대 의대, 아주대 의대, 인제대 의대, [나]군의 충북대 의대는 실전면접훈련이 꼭 필요하다. 특히 올해 고려대(안암)는 의사로서의 적성·인성 면접을 작년에 시작했고, 울산대는 올해 시작했다. 서울대 의대, 고려대 의대, 울산대 의대는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하지만, 면접을 통해 합격 또는 불합격을 판단한다.

3) 국어능력이 좋은 학생이 유리해요.

소통 및 감성능력은 수능점수의 반영비율에서도 나타난다. 경상대 의대는 영어를 20%로 줄이면서 국어와 과탐영역을 확대했다. 건양대 의대와 충남대 의대는 수학비율을 줄이고 국어의 영향력을 높였고, 인하대 의대는 수학을 5%포인트 낮춰서 30%로 반영하고, 한국사(5%)를 추가했다. 국어는 문학적 감수성과 논리적 이해력이 높아 상호소통을 높이는 과목으로, 환자와 잘 소통하는 의사의 자질이 강조된 것이다. 지금까지 의대를 가기 위해 수학과 과학에만 집중된 불균형 교육에서 국어, 한국사 등 과거에서부터 이어져온 지역의 역사와 문학의 감수성까지 포함한 전인교육으로 실질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천대 의대는 수학, 영어 비율을 각각 5%포인트 낮춘 대신 국어와 과탐 비중을 높였다. 단국대(천안) 의대는 영어 반영비율을 15%로 줄이고 과탐 비율을 늘렸다. 과학을 잘하는데, 영어성적이 낮은 지방 일반고의 학생에게 유리하다.

4) [가]군을 기본으로 전략 짜는 게 좋아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①수능점수가 최상위권학생의 경우 [가]군의 서울대 의대와 [나]군의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등 최상위권 의대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②최상위권 의대가 아닌 경우 [가]군을 기본으로 하여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가]군에서 이화여대 의대는 자연계열 45명을 뽑고, [다]군의 아주대 의대도 [가]군으로 이동했다. [가]군에 있던 지방 거점 국립대 의대들도 정원을 늘렸다. ③인문계열 학생도 의대를 지원할 수 있다. 이화여대 의대(6명), 가톨릭관동대 의대(3명)가 인문계열이 신설되었다. ④지방의대 지원의 경우 수시 미등록 이월인원을 반드시 확인하고 정시 지원하기 바란다. ⑤치의학전문대학원 모집이 치대 학부로 이동하면서 최상위권 치대로 의대 지원 가능한 학생이 옮겨갈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