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커지는 켈로이드 피부 흉터, 정확한 치료로 시작해야
간혹 주변에서 울퉁불퉁한 상처를 가진 이들을 볼 수 있다. 일반적인 형태의 단순한 상처가 아니라 울퉁불퉁하고 단단한 상처일 경우 켈로이드 피부를 의심해볼 수 있다.

켈로이드란 피부 손상 후 회복되는 과정에서 상처나 염증 발생 부위의 크기를 넘어서 주변으로 자라는 피부 흉터로, 유전적 요인을 비롯해 균으로부터의 감염, 외상 부위 치유상태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켈로이드가 발생하면 가려움증과 압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아 켈로이드 치료 및 흉터 제거를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치료 방법은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켈로이드는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는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켈로이드의 정확한 발생 원인이나 현재 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절제술을 하면 이전보다 더 커지고 켈로이드 상태도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수술적 치료에 우선하여 비수술적 치료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특히 켈로이드 발생 초기 혹은 치료 경험이 없는 경우엔 주사 요법만으로도 크게 개선될 여지가 있다.

켈로이드 주사 요법은 정상 조직은 그대로 두고 켈로이드에만 정확하게 약물을 주사하는데 한 달에 1회 간격으로 처방된다. 치료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많은 켈로이드 환자들이 찾고 있는 추세다.

에버성형외과 박영오 원장은 "알맞은 주기에 적절한 양의 약물을 켈로이드에 정확하게 주사하는 주사 치료의 경우, 켈로이드 조직의 증식을 막고 흉터 부위를 진정시키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켈로이드 피부 질환은 치료만큼이나 환자 본인의 노력이 중요하므로 금연과 금주를 실천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자제하는 등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자극을 최소화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평소 입는 의류 역시 부드러운 면 소재를 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