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케냐에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 구축..."아프리카 보건 정책 개선"
KT는 현지시각으로 11일 오후 케냐 나이로비 사파리콤 본사에서 케냐 보건부와 정통부 그리고 케냐 1위 통신 사업자 사파리콤(Safaricom)과 함께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 착공식을 진행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피터 체루티치 케냐 보건부 부국장, 케서린 게타오 케냐 정통부 ICT 전산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KT는 이번 착공식이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의 첫 해외 구축 사례라면서 지난 2017년 케냐 사파리콤과 MOU를 체결하고, 올해 상반기 케냐 법률원, 정통부 등 정부 기관들과 워크샵을 통해 현지 적용을 위한 법률 및 기술자문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또, 케냐에 구축 예정인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은 케냐 보건부에서 설정한 국내외 감염병 정보와 감염병 위험 지역을 여행 중인 사라피콤의 고객의 정보를 수신해 통합 분석하고, 분석된 정보를 기반으로 사파리콤은 고객에게 SMS를 발송하여 개인차원의 예방과 응대가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케냐 보건부는 국민들의 감염병 노출 현황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향후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을 통해 케냐의 감염병 예방 정책에도 활용할 계획을 밝히고,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은 케냐 국내외 감염지역을 방문하는 사파리콤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사파리콤은 케냐 이동통신시장의 약70%의 점유율 보유하고 있어 감염병 예방에 실질적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송민화기자 mhs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