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 국제업무단지 개발, 결국 원점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도시에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업무단지와 지원단지를 조성하는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무산될 상황에 처했다.

11일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청라사업단에 따르면 인천경제청은 최근 LH에 대해 청라 국제업무단지 개발계획을 재검토하고 사업자 및 사업계획을 다시 선정하기 위한 추진 일정을 14일까지 제출하도록 요청했다.

인천경제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G시티 개발계획을 검토한 결과 8천실의 생활형 숙박시설이 들어서면 2만명의 인구가 갑자기 증가해 청라의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해지고 LG와 구글이 직접 투자하거나 입주할 계획이 없는 데다 벤처·중소기업 입주가 담보될 수 있는 확실한 대책이 미흡하다"며 허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경제청의 입장은 민간사업자가 제출한 G시티 프로젝트를 여러 문제점들로 인해 허가할 수 없다는 것이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당 부지를 보유한 LH가 새로운 사업자와 사업계획을 선정하기 위한 수의계약 또는 공모 일정을 제시하도록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G시티 프로젝트는 2026년까지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천㎡에 사업비 4조700억원을 들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오피스·비즈니스파크 등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호텔·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올해 4월 인천시, LH, 민간사업자가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당시에는 이 프로젝트 추진으로 2만9천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3조7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원래 해당 부지 용도가 국제업무지구인 점을 고려할 때 사실상 주거시설인 생활형 숙박시설의 규모가 과다하다는 지적이 불거지고 특혜 논란이 제기됐다.

LH는 G시티 프로젝트를 허가할 수 없다는 인천경제청에 대해 이날 불허 사유를 구체적으로 알려달라고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LH 청라사업단 관계자는 "인천경제청의 재검토 요청에 대해 기존의 G시티 개발계획이 어떤 점에서 위법하거나 문제가 있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받기 위해 공문을 보냈다"며 "경제청의 회신을 받아 검토한 뒤에야 G시티 사업계획 일부를 변경해 계속 추진할지 새 사업자를 선정할지 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