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거래 확대로 물가 하락·고용 감소"
인터넷 등 온라인 거래 확대가 물가를 낮추고 고용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은행은 11일 `온라인거래 확대의 파급효과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온라인 거래 증가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근원인플레이션율이 연 0.2%p 내외낮아진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 기간 도소매업 부문 취업자수는 연평균 1만6천명 정도 감소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연구는 민간소비의 회복 흐름에도 물가와 고용이 부진한 것에는 온라인 거래 확대, 이른바 `아마존 효과`가 기여하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으로 시작됐습니다.

지난 8월 미 연준이 개최한 잭슨홀 심포지엄에서도 온라인 거래 확대로 인한 물가하방 압력 효과가 논의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온라인쇼핑 총액은 지난해 80조원으로 전체 소매판매의 18.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매판매 증가에 대한 온라인판매 기여율은 2014년부터 2017년 사이 평균 83.9%로 2002년부터 2013년까지의 장기평균인 19.6%보다 4배 정도 높아졌습니다.

연구진은 "앞으로 디지털혁신 가속화로 온라인 부문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정책당국의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