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경제 성장판 지역에 있다"‥`지역 경제 살리기` 주문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자료)>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1일) "경제 성장판은 지역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세종시 총리실에서 제52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민들이 경제 성과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지역 경제 활력회복이 시급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 "지금 우리 경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지표들이 견고하다고 할 수 있다"며 "그러나 국민들이 체감하는 고용과 민생 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양극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의 어려움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조선, 자동차, 철강 등 전통적인 산업이 위기를 맞은 지역은 더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다함께 잘사는 포용적 성장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며 "우리 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역 경제인, 소상공인들의 말씀을 듣고 지역 경제의 활력을 찾기 위해 전국 경제투어를 시작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며 "10월에는 전북, 11월에는 경북을 방문했고 곧 경남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각 지역에서는 기존의 산업 기반을 토대로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산학연 주체들이 함게 고민하며 개혁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지역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맞춘 지역 경제 활력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자체들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특히 인프라와 지역 제조업의 고도화와 스마트화 등 정부에서 지원할 것은 적극 지원하고, 신산업을 저해하는 규제는 과감히 걷어 내어 주기 바란다"며 "행정과 균형 발전의 상징인 세종시에서부터 지역 활력을 살리는 결의와 힘찬 출발이 시작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