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 여파… 투자자, `똘똘한 상가`로 우회투자 `확산`
주택시장에 청약 및 대출 등 전방위적인 규제… 수익형 부동산 반사이익

특히, 상가에 투자자 몰려… 배후수요 풍부한 상가 완판행진

정부의 잇따른 주택시장 규제로 투자자들이 `똘똘한 상가`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주택시장 투기수요 억제에 초점을 맞춘 정부 규제로 인해 갈 곳 잃은 유동자금이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데다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업시설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 9월, 보유세와 양도세 강화, 다주택자들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금지 등을 골자로 한 9.13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11일부터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주택법 시행령`,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 등을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수도권, 광역시,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 등에서는 민영주택 청약 때 추첨제 물량의 75% 이상을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하도록 하고 있다. 또 분양권 소유자도 1주택으로 간주해 무주택자에서 제외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은 주택의 전매제한기간을 대폭 늘렸다. 수도권에서 공급되는 분양가상한제 주택은 개발제한구역 해제비율이나 주택면적에 관계 없이 투기과열지구 공공주택은 최대 8년까지, 투기과열지구 민간택지는 4년까지 늘어나게 된다.

이처럼 주택시장에 규제가 지속적으로 가해지면서 투자자들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몰렸다. 실제로 상가정보연구소가 국토교통부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 10월 상업·업무용부동산(상가, 오피스, 오피스텔 등) 거래건수는 3만 2567건으로 전월(2만 5379건) 대비 28.3% 증가했다. 전년동기(2만8714건)에 비해서도 13.4% 늘어난 수치다. 업계 전문가들은 주택에 집중된 규제에 따른 반사 효과라고 분석했다.

상가 투자 열기는 분양시장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실제로 지난 9월,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그랑시티자이 파크 에비뉴`는 최고 낙찰가율 약 170%를 기록하며 단 하루 만에 73개 점포가 모두 주인을 찾았다. 또 지난 10월 입찰을 진행한 경기도 의왕시 내 `의왕백운밸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단지내 상가`는 5개블록(B~C4) 총 64개 점포 규모로 이뤄져 있으며, 최고 낙찰가율 169%로 전 실이 하루 만에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주택시장에 대한 규제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투자가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상가의 경우, 규제의 영향을 덜 받는데다 수익률도 비교적 좋아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입지, 상품, 배후수요, 미래가치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철저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연내 분양을 앞둔 `똘똘한 상가`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엠제이와이인베스트먼트는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416-3번지 일대에서 `의왕 벨포레 스퀘어`를 12월중 분양할 예정이다. 이 상가는 지하 3층~지상 6층, 연면적 2만 1229㎡, 총 125실 규모로 구성된다. 지하 2~3층은 주차장이 마련되며, 근린생활시설은 지하 1층부터 지상 6층까지 들어선다. 사업지 일원 대부분이 규모가 작은 단지 내 상가 위주로 구성돼 있는데다 유사규모 상업시설 부지가 없는 것을 감안하면 높은 희소성을 갖춰 향후 내손동 대표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왕 벨포레 스퀘어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상가가 위치한 내손동 일대에 아파트 22개 단지와 내손 재개발(가~라구역) 등 향후 약 2만 세대의 고정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평촌 스마트 스퀘어를 비롯해 오뚜기 안양공장, KT동안안양지사, 안양 농수산물 도매시장 등 업무시설 종사자 4000여명의 상주인구까지 확보할 수 있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지하철 4호선 평촌역과 인덕원역이 가까이 있어 서울 강남권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평촌IC, 과천~봉담간 고속도로, 과천대로, 47번 국도 등 다양한 도로망도 인접해 있어 외부수요 유입이 수월하다. 특히, 이 상가는 일대 아파트 입주민들이 평촌역과 인덕원역으로 통하는 핵심 동선상에 위치해 있어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지역 내에서 5년만에 들어서는 신규 상가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상가 공급이 지난 5년간(13~17년) 전무했던 만큼 사업지 주변에 위치한 상가 대부분이 노후화가 진행돼 주차시설이 낙후된데다 편의성 저조로 인해 새 상가로 이전하려는 대기수요가 풍부한 상황이다.

우수한 상품성으로 경쟁력도 갖췄다. 먼저, 상가가 내손중앙로 대로변 사거리에 위치해 있는데다 4개면이 모두 도로와 접해 있어 가시성과 접근성이 탁월하다. 여기에 법정주차대수(105.8대) 보다 넉넉한 158대의 자주식 주차공간을 확보해 고객의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

의왕 벨포레 스퀘어 홍보관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 427에 위치해 있으며, 완공은 2020년 6월 예정이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