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내년 기준금리 추가 인상은 2차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6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2019년 국내외 채권시장 전망` 포럼에서 "2016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글로벌 경기 회복국면이 올해 상반기를 정점으로 마무리되고 하반기부터 둔화 사이클에 접어들었다"며 "이에 따라 연준의 금리 인상은 내년에 최대 2차례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내년 한국의 경제 성장률은 2.4%에 그치고 올해 8% 안팎인 수출 증가율은 내년에 3%대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한국은행이 내년에는 기준금리를 계속 동결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반도체 중심 수출 동력 약화와 대중 수출 감소, 고용 부진 장기화, 소비 여력 저하 등으로 내년 경제 성장률이 둔화할 것"이라며 "지난달을 끝으로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은 종료됐다고 판단하며 1년간 동결 기간이 이어진 뒤 내년 하반기에는 금리 인하 기대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채권 금리 예상 등락범위로는 국고채 3년물의 경우 연 1.70∼1.90%, 10년물은 연 1.90∼2.20%을 제시했다.

그는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좁은 박스권에 갇힐 것으로 예상한다"며 "국고채 10년물과 3년물 금리 스프레드는 10bp(1bp=0.01%p) 이내로 좁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태형 한국투자공사 상무는 내년에 해외 채권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 상무는 "내년에 글로벌 경제 성장률이 둔화하는 가운데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이어지며 자산가격에 부담을 주겠지만 경기침체에 대비한 부양책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시장 변동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美연준, 내년 기준금리 최대 2차례 인상"
(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