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업계 절반 수준의 임금, 지자체의 복지 지원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조업 모델로 주목 받아온 `광주형 일자리`가 막판까지 진통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광주시와 현대차의 의견차가 줄었지만 이번에는 노동계가 발끈하고 나서며 표류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는데요.

현대차 노조는 총파업까지 예고하면서 출범 이후에도 험난한 길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배성재 기자 연결합니다. 배성재 기자.

<기자>

국내 자동차 신규 공장을 20여 년만에 추진하려는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가 막판까지 진통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논의에 참여해왔던 노사민정은 오늘 오전에 이어 방금 전인 오후 3시부터 광주시와 현대차의 잠정 합의안 승인을 위해 모였지만, 한국노총이 이 합의안을 거부하면서 이 시간 현재에도 공동 결의를 위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노총은 성명을 통해 35만대 생산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하기로 한 내용이 노동기본권에 반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에 더해 현대차 노조는 이미 내일 4시간 부분파업을 확정했고, 협약이 체결될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광주시는 전체 28명 위원 가운데 19명이 참석했기 때문에 합의안을 승인하는데는 문제가 없다며 노동계를 압박 중인데요.

결국 최종 타결이 이뤄져도 `광주형 일자리`는 초기부터 가시밭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는 `진퇴양난`에 빠진 셈입니다.

광주형 일자리는 지난 2014년, 당시 윤장현 광주시장이 이른바 `절반 임금, 만개 일자리` 제안으로 시작됐고, 올해 6월 현대차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면서 본격적으로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노동계가 잠정합의안 승인을 거부하고 투쟁모드로 돌아서면서 광주형 일자리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습니다.

정치권이 나서 새로운 제조업 모델을 만들려던 본래 취지와 상관없이 `광주형 일자리`를 둘러싼 갈등과 파장은 오히려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본부에서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