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집값 얼마나 하락했길래..."조정대상지역 풀어달라" 요구
부산시가 지역 부동산시장 활성화와 주거안정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요청은 지난 8월 해제 건의에 이은 두 번째 공식 요청입니다.

부산시는 "지난 8·2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주택 거래량이 반 토막 나고, 아파트 매매가격은 하락하는 등 지역 부동산 경기 침체가 가속화, 장기화하고 있다"며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요구했습니다.

지금까지 부산시는 국토교통부, 국회 등에 모두 9차례에 걸쳐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건의하거나 요청했습니다.

부산지역은 2016년 11월과 2017년 6월 두 차례에 걸쳐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해운대구, 연제구, 수영구, 기장군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됐습니다.

이후 올해 8월 기장군(일광면 제외)만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습니다.

하지만 부산은 2016년 말부터 주택경기 꺾이면서 부동산 침체국면에 들어간 상태로,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지역경제 전반에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부산시 통계를 보면 부산은 지난해 8·2 부동산 대책 이후 올해 8월까지 아파트 거래량이 57.03% 감소하는 등 주택거래가 급감했습니다.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도 올해 초 대비 10월 기준으로 3.48%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의 강남으로 불리는 해운대구의 중위 매매가격은 8.5% 하락했고 부산진구도 8.8% 떨어져 부동산 가격 하락세를 주도했습니다.

미분양 물량도 늘어 9월 중 부산지역 미분양 주택은 3천104가구로 7월 3천266가구, 8월 3천129가구에 이어 3개월 연속으로 3천 가구를 넘고 있습니다.

기장군 일광신도시 미분양 물량이 급증하면서 부산 전체적으로 올해 1월과 비교하면 미분양 물량이 39.9%나 늘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부산은 올해 말부터 내년까지 주택 정비사업 일반 분양 물량 등 2만5천여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어서 부동산경기 침체를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조현석기자 hscho@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