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회가 카풀 서비스 도입을 위해 이끌어 내겠다던 택시업계와의 합의가 연내 불가능 해졌습니다.

정부는 카풀시범사업 도입시점을 내년도로 검토하고 있지만 택시업계의 반발이 여전해 이마저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정희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그동안 사회적으로 큰 갈등을 빚어왔던 카풀서비스 도입 논의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국토부가 중재에 실패하자 국회가 카풀과 택시업계를 중재하겠다고 나섰지만 연내 합의가 불발돼 카풀 시범사업 도입 시점이 내년도로 넘어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택시업계의 반발이 거세 내년도 시범사업 역시 시점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현장음> 전현희 / 민주당 택시·카풀 TF 위원장

업계와 합의가 된다면 내년부터 시행을 해보는 게 좋겠죠. 택시업계도 그리고 카풀업계도 마찬가지죠. 우리 당정청, 택시, 카풀업계 전체가 동의가 되는 합의된 안이 나와야 겠죠.

정부와 여당에서는 카풀시행에 따른 택시업계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택시요금 인상 등 지원 대책을 내놓고는 있지만, 택시업계는 정부와 국회의 제안 사항은 카풀과는 별개의 문제라며 여전히 강경한 입장입니다.

<인터뷰> 이양덕 /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상무

택시 정상화방안을 카풀서비스 개시를 위해 저희한테 제시하는 걸로 보이는데요. 택시 정상화와 카풀서비스는 별개의 내용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분명한 입장 표현을 했고요. 정부가 우리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한다면 3, 4차 끝장집회까지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논의가 지지부진해지자 당장 수익모델이 가로막힐 위기에 놓인 카풀업계는 답답하기만 한 심정입니다.

<인터뷰> 카풀업계 관계자

"정상적인 수익모델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고요. (정부는)연초를 생각하고 있는 것 같은데 연말에 수요도 많이 몰려서 답답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요. 이런 부분이 빨리 해결이 돼서 빨리 정착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카카오는 카풀서비스 연내 시행을 강행할 방침이어서 카풀서비스를 둘러싼 혼란만 더욱 가중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정희형입니다.

정희형기자 hhje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