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취약지 주거환경 개선"…새뜰마을사업, 내년 30곳 추진
국토교통부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2018 도시 새뜰마을사업 워크숍`에서 도시 새뜰마을사업 30곳의 선정 계획을 발표합니다.

도시 새뜰마을 사업은 달동네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도심 지역에 생활 인프라, 집수리, 돌봄·일자리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국토부는 2015년 30곳, 2016년 22곳, 2017년 16곳을 선정해 현재 총 68곳의 도시 새뜰마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착수한 새뜰마을 사업이 완료하면서, 5일 대전 통계교육원에서 도시 새뜰마을사업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새뜰마을사업 우수사례 발표, 지자체 공무원, 사업총괄 코디네이터, 현장 활동가 등의 분임토의가 이뤄집니다.

우선 올해 완료되는 도시 새뜰마을사업 30곳 중 우수 사례를 발표합니다.

주거 낙후지역에서 창업이 이뤄지는 명소로 탈바꿈한 광주 발산마을, 한옥을 개조한 마을 식당이 자리한 순천 청수골의 사업추진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주민복합커뮤니티 센터를 신축해 마을공동밥상 등 소외계층에게 생활밀착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부산 해돋이마을도 사례도 발표합니다.

전주 승암마을·강릉 등대지구·영주 관사골에 `민관협력형 노후주택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한국해비타트는 노후주택 개선에 대한 성과를 소개합니다.

민관협력형 노후주택 개선사업은 정부나 기업, 공공기관이 주민과 도시 취약지역 내 노후주택을 정비하고, 사회적 경제조직을 육성하는 사업입니다.

한편 이날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019년도 30곳의 신규 도시 새뜰마을사업을 선정하기 위한 계획과 공모 가이드라인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내년도 신규 사업은 지자체별 신청 가능한 개소수가 기존 기초 지자체별 1개소에서 2개소로 확대됩니다.

또 집수리 지원 금액이 가구당 700만원에서 800만원, 지붕 개량 지원은 가구당 9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이성해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신규 사업지역에서 필요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민관협력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지효기자 jh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