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휴전에 접어든 가운데 시장에서는 중국 증시 바닥론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후룬퉁 개시 등 자본시장 개방으로 인한 수급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만한 이벤트들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방서후 기자가 중국 증시 전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자>

지난 한 달 간 국내에 설정된 중국 주식형 펀드 순자산은 3천억원 이상 늘었습니다.

투자자가 펀드에 넣은 원금에 수익률이 반영된 수치인 순자산이 증가했다는 것은 그만큼 중국 증시가 바닥을 다졌다고 본 투자자들의 저가 매수세가 강하다는 분석입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자본시장 개방 조치가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입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향후 중국 증시 반등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인터뷰>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지금은 우려의 정점에서 해소의 구간으로 지나고 있다. 주식시장 관점에서 볼 때 (미국과 중국) 양국이 실리를 가질 수 있는 명분이 다져진다면 살 기회에 대한 신호가 왔다고 보는 게 맞지 않을까 판단한다."

먼저 상하이거래소와 런던거래소 간 교차거래인 후룬퉁이 오는 8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중국 증권시장이 해외 증권거래소와 연결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미 중국 후아타이증권이 지난달 말 런던거래소로부터 상장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룬퉁의 순조로운 시작을 예견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가 중국 내 금융회사의 지분 절반 이상을 갖고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 첫 사례도 나왔습니다.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인 UBS가 중국 내 합작사인 UBS증권의 지분을 51%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허가했습니다.

이와 함께 MSCI와 FTSE 등 세계적인 주가지수업체들이 잇따라 중국 A주 편입을 발표한 것도 중국 증시에 활력을 가져다 줄 요인으로 꼽힙니다. 이들 업체들의 중국 비중 확대로 새로 유입될 자금 규모는 내년에만 약 86조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중국 증시가 큰 폭의 조정을 받았음에도 여전히 밸류에이션이 높다는 점에 주목하며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미중 무역협상이 완전 타결 수준은 아닌데다, 끝내 갈등이 봉합되지 않을 경우 중국 경제 성장을 이끌 `중국제조 2025` 등의 부양책이 미국에 의해 제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아직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경제TV 방서후입니다.

방서후기자 shba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