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에도 미국과 중국의 무역정책 관련 긴장이 지속하면서 소폭 하락했다.

29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7.59포인트(0.11%) 하락한 25,338.8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99포인트(0.22%) 하락한 2,737.8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8.51포인트(0.25%) 내린 7,273.08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이번 주말 정상회담을 앞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정책 관련 소식과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등을 주시했다.

연준의 통화 긴축에 대한 우려가 한층 더 완화했지만, 무역협상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과 부정적 전망이 엇갈리면서 주가지수는 이날 등락을 거듭했다.

전일 장 마감 이후 미 무역대표부(USTR)가 중국의 자동차 관세 문제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이날 증시는 약세 출발했다.

당초 이번 정상 간 만찬에 배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던 대중 무역 강경파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이 배석하는 것을 결정됐다는 보도도 시장의 우려를 키웠다.

나바로 국장 배석이 양국의 협상타결 가능성을 더 줄일 것이란 우려가 제기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모호한 발언을 내놨다.

그는 이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아르헨티나로 출발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과 무엇인가를 하는 데 매우 가까워졌다"면서도 "하지만 내가 이를(협상 타결을) 하고 싶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도 관세와 세금으로 수십억 달러가 미국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라면서 "중국은 협상타결을 원하며 나도 합의에 대해 열려 있지만, 솔직히 현재 우리가 맺고 있는 협상도 좋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서도 대중국 무역관세로 수십억 달러가 미국 금고로 들어오고 있다면서 "아직 갈 길이 멀다(long way to go)"고도 했다.

무역협상 관련 긍정적인 소식도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중국 양측 관계자들을 인용해 양국이 추가 관세를 내년 봄까지 보류한 가운데 추가 협상을 이어가는 합의에 근접했다고 보도했다.

추가 관세를 보류하는 대신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 및 에너지 제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풀고, 지식재산권 문제 등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를 이어가는 방식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WSJ 보도와 완화적인 FOMC 성명서 내용 등으로 다우지수는 상승세로 돌아서기도 했다.

11월 FOMC 의사록에서는 오는 12월 금리 인상 방침이 확인됐지만, 내년 통화 정책과 관련해서는 연준의 입장이 한층 완화적으로 변했다는 점이 확인됐다.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은 향후 통화정책 성명에서 `추가적인 점진적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는 현재 가이던스를 지표 대응 중요성을 한층 강화하는 쪽으로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전일 제롬 파월 의장이 금리가 중립 금리 바로 아래에 있다고 발언했던 것과 궤를 같이하는 내용이다.

다우지수는 장 막판 무역정책 관련 불확실성 등으로 재차 반락해 약보합권에서 마감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0.95% 하락해 가장 부진했다. 금융주도 0.82% 내렸다. 반면 에너지는 0.59% 올랐고, 재료 분야는 0.55% 상승했다.

이날 개장전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미 상무부는 10월 개인소비지출(PCE)이 전월대비 0.6%(계절 조정치)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3월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 0.4% 증가도 상회했다.

10월 개인소득(세후 기준)은 전월대비 0.5% 늘었다. 지난 1월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경제학자들은 0.4% 증가를 전망했다.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1% 올라 시장 예상보다 낮았다. 전년 대비로는 1.8% 상승했다. 지난 2월 이후 가장 낮은 연간 증가율이며 시장 예상 1.9% 상승보다도 낮았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전주에서 1만 명 늘어난 23만4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5월 이후 최고치다. WSJ이 집계한 예상치는 22만 명도 훌쩍 넘었다.

또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10월 펜딩 주택판매지수가 전월보다 2.6% 감소한 102.1을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WSJ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전월대비 0.3% 증가했을 것으로 전망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연준 긴축에 대한 우려가 경감된 가운데 이번 주말 미·중 정상회담 결과가 증시 방향성을 결정할 것으로 봤다.

마켓필드 에셋 매니지먼트의 마이클 사울 대표는 "오는 12월 연준 회의에서 더 공격적인 정책 방향이 나올 위험은 제거됐으며, 내년 상반기 금리 인상 중단이나 보류 가능성은 열렸다"고 평가했다.

그는 "하지만 여전히 시장을 괴롭힌 이슈들이 남아 있다"며 "가장 명확한 것은 진행 중인 미·중 무역분쟁"이라고 진단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82.7%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62% 상승한 18.79를 기록했다.
[뉴욕증시] 무역정책 긴장 지속..3대 지수 소폭 하락
(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