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기준금리 인상으로 주택 가격 움직임이 둔화할 수 있지만 급격한 시장 위축을 가져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2017년 11월 30일 0.25% 포인트를 인상하고 1.5%를 유지하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오늘 1년 만에 1.75%로 올라섰습니다.

직방은 기준금리 인상이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차주의 이자상환 부담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서울 지역의 매수 관망세에 늘어난 이자부담은 대출을 통해 레버리지 효과를 노리기 점차 어려워지는 구조입니다.

직방 측은 상환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대출을 끼고 집을 구입하는 공격적인 투자 패턴은 점차 숨을 고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다만 이번 기준금리 인상이 급격한 시장 위축을 가져올 정도의 충격파는 주지 못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대출 상환이 비교적 원만한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8년 3분기 가계대출은 1,427조원을 넘어서 1분기 보다 40조원 증가했고, 동기 주택담보대출액은 12조원 늘었습니다.

하지만 9월 기준 국내은행 원화대출 중 가계대출의 연체율은 0.26%, 주택담보대출은 0.19% 수준입니다.

주택시장 양극화는 지금보다 더 심화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여신, 세제, 이자부담이 동시에 증가해 지역 경기는 위축되는 가운데, 이른바 `똘똘한 한채`로 수요가 몰릴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은 일부 한계 차주를 제외하고 급매물로 인한 가격 급락요인은 많지 않을 것으로 직방은 내다봤습니다.

직방 관계자는 "금리인상기 주택시장의 매입 의사결정은 부채 상환능력을 고려해 보수적인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출비중이 높은 차주는 디레버리징에 집중하고, 변동금리 대출자는 고정금리로 대환대출을 고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수익형 부동산은 분양가의 적정성과 공실 리스크, 임대수익률을 고려해 사업성이 좋은 곳을 선별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직방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이지효기자 jh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