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이 뻣뻣하고 굳는다면 류마티스관절염 의심해야
흔히 사람들은 류마티스관절염이라 하면 단순히 노화로 인해 관절에 염증이 일어난 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질환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드물다. 뿐만 아니라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막연히 퇴행성 관절염으로 단정짓는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면역체계의 비정상화로 인해 외부의 유해물질을 공격해야 할 것을 스스로의 신체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데 이는 조기에 피로감이나 식욕부진과 같은 미미한 신체 변화와 동반하여 관절 및 근육의 이상 증세를 느끼게 된다. 이 때 만약 적합한 치료를 받지 않고 미룬다면 질환이 더 악화되어 관절 마디가 붓거나 통증이 느껴지고 열감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아직까지 이 질환에 대한 정확한 원인에 대해 밝혀진 것이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가족력이나 바이러스 및 세균의 감염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실제로 정신적이나 신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나 폐경 초기에 발병하는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도 추측해볼 수 있다.

이지스한의원 부산점 정웅채원장은 "류마티스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절 주의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꾸준한 치료를 받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길러주어 관절의 변형과 손상을 막아주어야 한다. 또 평소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체중관리도 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덧붙여 "평소에 노폐물이 잘 쌓이는 인스턴트나 정크푸드보다는 깨끗한 음식이나 녹색을 띄는 채소 등 위주로 식습관을 길들여주는 것이 좋고 흡연이나 음주를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