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 공적역할 강화해야"
국토교통부는 29일 인천공항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산하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13개 기관장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철도·자동차·도로 분야 사고 방지, 공공기관 채용 비리에 대한 면밀한 조사 등을 당부했습니다.

우선 지난 20일 오송역에서 발생한 단전사고와 관련해 정부는 철도시설 공사를 한국철도공사가 시행하도록 의무화 할 방침입니다.

또 사고 발생 시 안내방송, 복구체계 등을 표준화하고, 사고 책임자에 대한 과징금, 벌금을 강화합니다.

서울 종로구 국일 고시원 화재를 계기로 고시원 등 비주택 거주자에 대한 주거 지원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김현미 장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도심, 교통 중심지에 공공임대주택을 충분히 공급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아울러 `찾아가는 주거복지 상담`으로 주거복지 프로그램의 수혜 대상을 적극 발굴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끝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해서 채용과정 전반의 공정성·투명성에 대해 검토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향후 신규채용과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도 공정한 임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관 내·외부 통제를 강화하라고 덧붙였습니다.

김현미 장관은 "공공기관은 국가전략 지원과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하여 존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지효기자 jh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