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인공지능 IoT 스마트홈` 푸르지오에 속속 도입
주택공급실적 업계 1위인 대우건설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푸르지오에 속속 도입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지난해 10월 포털사이트 업계 1위인 네이버, 홈 IoT 업계 1위인 LG U+와 인공지능 IoT 스마트홈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후 올해 7월 ‘철산 센트럴 푸르지오’에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과 IoT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대우건설은 음성인식 스피커를 적용해 기존 홈 IoT 기능을 한층 보완했습니다. 스마트폰 앱(app) 하나로 홈 IoT 기능을 제공했던 것에 추가로 인공지능(AI) 스피커(네이버 ‘클로바’)를 통해 음성으로도 편리하게 홈 IoT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입주민은 이 시스템을 활용해 조명, 가스 제어 등의 기존 홈네트워크 시스템은 물론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에어컨, 공기청정기, 가습기, 전동블라인드 등의 LGU+와 제휴한 IoT 가전을 제어하고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 정보, 외국어 번역, 뉴스, 음악, 날씨, 지역정보, 쇼핑·배달, 택배 조회, 환율조회, 주식 조회 등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대우건설은 빅데이터(Big Data) 기술과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접목, 입주자 생활 패턴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 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 IoT 스마트홈 서비스는 2018년 하반기에 분양되는 ‘푸르지오’ 단지부터 순차적으로 적용중입니다.
대우건설, `인공지능 IoT 스마트홈` 푸르지오에 속속 도입
대우건설은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스마트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대우건설은 공기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시스템화하여 단지전체부터 세대내부까지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단계별 맞춤 기술인 5ZCS(Five Zones Clean air System)’을 업계 최초로 개발하여 적용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5ZCS(Five Zones Clean-air System)는 푸르지오 단지에 단지입구와 지하주차장, 동 출입구, 엘리베이터, 세대내부 등 5개의 Zone을 구분하고 Zone별로 미세먼지의 오염도에 대한 알림서비스부터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이 집약돼 있는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Clean Air 시스템입니다.

먼저 단지입구 Zone은 ‘실외 공기질 측정 프로그램’으로 옥외 공용부에 설치된 공기질 측정기를 통해 단지 내의 공기 정보를 입주민에게 제공합니다.

지하주차장 Zone은 ‘주차장 클린에어 시스템’으로 지하주차장에 센서를 설치해 오염도가 설정 기준치 이상 시 FAN을 가동해 자동차 매연 및 미세먼지를 제거합니다.

‘E/V홀 클린에어시스템’이 설치된 동 출입구 Zone은 주출입구 E/V홀에 설치된 센서로 자동환기합니다. 엘리베이터 Zone은 ‘UV살균 시스템’으로 엘리베이터 내부에 UV살균 램프 및 광촉매필터를 적용해 E/V 내부의 공기질을 개선합니다.

세대내부 Zone은 ‘Smart 공기질 관리 시스템’으로 세대 내부에 설치된 센서에 의한 환기시스템을 가동시키며, 실내외 공기질을 비교하여 홈패드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공기질을 자동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홈 서비스를 통해 보안 시스템도 한층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대우건설은 현재 분양중인 푸르지오 아파트에 스마트한 단지 보안시스템인 5ZSS(Five Zones Security System)’을 적용중입니다.

이 시스템은 아파트 단지를 단지외곽부터, 단지내부, 엘리베이터, 세대현관, 세대내부 등 5개 구역으로 구분하고,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범죄, 사고를 예방하는 푸르지오의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안전보안 시스템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뛰어난 영상감시 기능입니다. 현관에는 국내 아파트 최초로 스마트 도어 카메라가 설치되어 일정거리에 사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사진이 찍히고, 촬영된 사진은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지 내·외곽과 엘리베이터 등에 설치되는 200만화소 고화질 CCTV는 기존 장비와 비교 해 성능이 월등합니다. 영상이 선명해 차량 번호판, 사람 얼굴 등을 쉽게 식별할 수 있으며 적외선 기능을 이용해 야간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단지에 따라 개별적으로 적용되던 보안 설비들은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단지공용부에 차량번호인식 주차관제시스템, 무인경비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지하주차장 비상호출시스템, 주차 위치인식 시스템 등이 설치되고 각 세대에 푸쉬풀 디지털도어락, 현관자석감지기, 스마트 일괄제어 스위치 등이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시스템은 ‘서초 푸르지오 써밋’ 이후 대우건설이 공급하는 아파트에 선별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차별화된 보안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새로운 보안 시스템이 단지내 범죄 및 사고 발생율을 크게 낮출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대우건설은 이외에도 스마트 지진감지 경보시스템, IoT를 활용한 에너지 절약 시스템 등 다각적인 방면으로 ‘살기 좋은 아파트’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IoT 기술을 접목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스마트건설 기술을 발전시켜 입주자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조현석기자 hscho@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