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기 맞는 단독주택 시장...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2019년 미래건축문화대상 수여
갖가지 부동산 규제로 투자 상황이 악화되자 주택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며 단독주택이 인기를 끄는 중이다. 단독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개인 정원, 테라스, 옥탑방 등 개인 취향에 맞게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해 실거주 목적으로 찾는 이들이 많다. 국토연구원의 ‘주택 가치의 인식에 관한 국민 설문 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6명이 2040년쯤 살고 싶은 집으로 단독주택 또는 타운하우스를 희망하기도 했다.

인기에 힘입어 거래량도 눈에 띄게 늘었다. 지난해 전국 단독주택 거래량은 정부가 통계를 낸 이후 최대치인 16만2천여건에 달했다.

단독주택 수요가 증가하자 기존 단독주택의 문제점을 줄이고 주거 편의성을 높인 단지형 단독주택 공급도 활발히 이뤄졌다. 단지형 단독주택은 아파트와 같이 여러 세대가 모여 보안, 방범에 우수한 편이다. 또 아파트 못지 않은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기도 해 단지 생활에 익숙했던 현대인들도 큰 불편함 없이 거주 가능하다. 과거와 달리 도심 내 자리 하는 경우도 많아 편리한 인프라 시설까지 누릴 수 있다.

지난해 김포 한강신도시에 선보인 ‘라피아노(Lafiano)’는 최대 경쟁률 205대1을 기록하며 단 이틀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해당 단지는 아파트에서 찾아보기 힘든 개인 정원, 지하 공간 선큰, 베이스먼트, 중정 등 차별화된 설계를 도입해 호평 받았다. 뒤이어 공급한 ‘운양역 라피아노 2차’ 역시 성공리에 분양을 마무리했다.

세 번째 라피아노 시리즈는 파주 운정신도시에 들어선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파주시 동패동, 목동동 일대에 4개 단지, 총 402가구 규모다. △1단지(동패동 1797, 1797-1번지) 134가구 △2단지(목동동 1092번지) 118가구 △3단지(목동동 1093번지) 104가구 △4단지(목동동 1082번지) 46가구다. 전 가구는 전용 84㎡ 단일 면적이지만 테라스, 윈터가든, 로프트, 루프탑 테라스 등 서비스 면적을 적용해 57~88㎡ 더 넓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번호인식 주차관제 시스템, 스마트폰 실시간 방문자 확인, CCTV확인, 전자경비, 스마트홈 시스템 등 보안시스템을 적용해 기존 단독주택의 방범 문제를 완화했다. 입주자 전용 출입문, 커뮤니티, 공동보안관리 등 입주민들의 안전과 사생활을 보호해주는 프리미엄 단지형 단독주택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을 표방한 것이다.

각 가구에는 기본적으로 단열 효과가 높은 외단열공법, 3중 시스템 창호,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해 관리비 걱정을 덜었다.

우수한 상품성으로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2019년 미래건축문화대상` 단독주택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미래건축문화대상은 조선일보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환경부, 대한건설협회,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가 후원하는 주택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소비자에게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건축공간을 제공하는데 기여한 우수기업과 단체를 대상으로 사전조사와 산학전문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각 단지에는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 시설 ‘라곰 라운지’가 조성된다. 현재 휘트니스 센터, 스크린 골프 시설, 그레잇 룸 등이 계획돼 있고, 입주 협의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우수한 교육 환경도 눈길을 끈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산내중, 산내초, 가온초 등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운정고는 전국 자율형 공립고 중 2018년 서울대학교에 가장 많은 합격자 수(12명)를 배출한 명문학교기도 하다. 생활 인프라시설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아울렛, 출판문화단지 등이 가깝다.

파주 운정신도시에 자리할 GTX-A노선 운정역(예정) 개통 호재도 누리게 된다. 해당 노선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추후 개통시 서울역까지 약 10분, 삼성역까지 약 20분이면 이동할 수 있는 쾌속 교통망을 자랑할 전망이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청약은 지난달 4단지 현장 청약으로 포문을 열었다. 청약 결과 46세대 모집에 총 469건이 접수되면서 평균 10.2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견본주택 관람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특별공급, 1, 2순위 청약자나 대표전화로 사전에 예약한 고객에 한해 견본주택을 둘러볼 수 있다. 관람과 관련한 자세한 안내는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견본주택은 파주시 야당동 1002번지에 마련됐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