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의 각계 건설인들이 모여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설기술·안전 분야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27일 건설회관에서 `스마트 건설 기술·안전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스마트 대전은 지난 10월 31일 국토부가 발표한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의 일환으로 추진됐습니다.

오전 행사에는 스마트 건설·안전 관련 공모전 시상식이, 오후에는 스마트 건설 주제별 포럼이 진행됩니다.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설비비와 건축비를 줄이는 사물인터넷(IoT) 소방방재 시스템’, `스마트 스타프를 이용한 실시간 지하매설관 3차원 건축정보모델(BIM) 구축시스템`이 국토부 장관상을 받습니다.

장관상을 포함해 공모전에서 입상한 12팀은 내년부터 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에 입주하는 등 창업 지원을 받습니다.

건설·시설 안전 경진대회에서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제안한 한국전력공사 등 5팀이 장관상을 수상합니다.

이어지는 오후 포럼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스마트 건설 기술과 첨단 안전 및 유지관리 기술의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합니다.

한편 행사 현장에는 건축정보모델(BIM) 소프트웨어, 가상시공, 레이져 스캐너 등 기술을 선보이는 각사의 홍보 공간도 마련됐습니다.

국토부 측은 앞으로 `스마트 건설 기술·안전대전` 행사를 매년 개최한다는 계획입니다.

손병석 국토부 차관은 "건설산업 전반에 기술 혁신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고 안전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지효기자 jh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